추운 날씨에 가렵다면 ‘한랭 두드러기’ 의심

찬 바람 피부 노출 피하고, 과일·채소 섭취로 면역력 높여야

쌀쌀한 날씨에 평소보다 가려움을 느끼거나 두드러기가 심해졌다면 한랭 두드러기를 의심해야 한다.

제법 쌀쌀한 가을 기운을 느끼는 요즘이다. 이맘때면 차갑고 건조한 가을 날씨에 각종 피부 트러블에 시달리는 이들이 많다. 그중에서도 얼굴이나 손 등 여러 신체 부위에 갑작스러운 가려움과 홍반· 부종을 동반하는 두드러기 증상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이처럼 평소 두드러기 질환을 앓고 있지 않지만 유독 찬바람이 부는 가을철이나 겨울철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들은 ‘후천성 한랭 두드러기’를 의심할 필요가 있다.

한랭 두드러기는 요즘 같이 일교차가 심한 가을철이나 온도가 낮은 겨울철, 피부가 찬 기운에 노출된 후 다시 따뜻해지는 과정에서 노출 부위 피부가 빨갛게 부풀어 오르고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일종의 만성 두드러기 증상이다.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바 없으나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발병 원인을 알레르기 관련 면역글로불린의 작용과 연계해 이해하고 있다. 즉, 갑작스러운 온도변화에 인체 면역체제가 방어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알레르기 유발물질이 분비되면서 한랭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홍선영 라마르피부성형외과(일산점)원장은 “일교차가 큰 요즘 같은 가을철이나 찬바람이 강하게 불고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한랭글로불린이나 한랭피브리노겐·한랭응집소 등 인체 면역체제들이 찬 기운에 대해 항체작용을 하면서 두드러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 같은 한랭 두드러기는 약물치료를 통해 일시적으로 증상이 호전될 수는 있으나 날씨가 추워지면 다시 재발할 우려가 커 치료보다는 예방에 초점을 두고 증상에 대비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한랭 두드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차가운 기운이 피부에 직접 닿는 범위를 최소화하는 게 좋다. 쌀쌀한 바람이 느껴지면 스카프나 마스크 등을 착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 노출이 있는 옷차림은 될 수 있는 대로 피하고 찬 바람에 피부가 노출되는 면적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울러 실내온도는 20도 전후, 습도는 40%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평소 충분한 수분 섭취와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과일과 채소를 꾸준히 섭취해 면역력을 높이는 것도 한랭 두드러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박진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