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사과 먹으면 나쁜 콜레스테롤 40%↓

동맥경화 일으키는 LDL, 4주만에 뚝!

사과를 매일 한 알씩 먹으면 4주만에 혈액 속의 나쁜 콜레스테롤(LDL)이 40%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사과의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보충제를 먹어도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연구를 수행한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로버트 디실베스트로 교수는 “LDL, 즉 저밀도 지단백은 유해산소와 결합해 염증을 일으키고 조직을 손상시킨다”면서 “이것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된다”고 설명했다. 사과는 녹차, 토마토 추출물, 큐커민 등의 여타 항산화제보다 산화 LDL 수준을 낮추는 데 뚜렷하게 좋은 효과를 보였다고 그는 말했다.

연구팀은 40~60세의 건강한 성인 51명을 3 그룹으로 나눠 ①그룹은 사과(레드 딜리셔스나 골든 딜리셔스 품종) 한 알 ②그룹은 사과 한 알 분의 폴리페놀(194mg)이 포함된 보충제 ③그룹은 가짜 보충제를 각각 4주간 매일 먹게 했다. 그 결과 사과 그룹은 LDL 수준이 40% 낮아졌으며 보충제 그룹도 어느 정도 LDL 수준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가짜 약 그룹은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기능성 식품 저널(Journal of Functional Foods)’에 실렸으며 영국 데일리메일이 3일 보도했다.

    조현욱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