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이혼, 아들 뇌졸중 위험 3배 높인다

18세 이전에 이혼 겪으면 성인된 뒤 발병 위험 커져

부모의 이혼은 자녀들에게 당연히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특히 남자아이들은 부모가 이혼한 경우 자라서 뇌졸중을 겪을 위험이 크게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캐나다 토론토 대학이 2010년 미국인 9900명을 상대로 한 조사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들 중 4047명이 남성이었고, 이 중 165명이 뇌졸중을 겪었다. 분석 결과 18세 이전에 부모가 이혼한 경우 그렇지 않은 이들에 비해 성인이 돼서 뇌졸중을 겪을 확률이 3배나 높았다.

이는 뇌졸중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흡연 습관이나 운동, 비만, 음주, 건강보험 가입 여부 등을 감안한 뒤에도 마찬가지였다. 특이한 점은 남자아이에게만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났을 뿐 여자아이는 그렇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 책임자인 에스메 풀러 톰슨 연구원은 “원인은 확실치 않지만 부모의 이혼 탓에 남자아이들의 스트레스 대응 방식이 바뀌기 때문일 수 있다”면서 “더욱 장기간의 추적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톰슨 연구원은 “부모의 이혼과 뇌졸중 간의 관계가 확실하게 입증되면 남성들에 대해서는 뇌졸중 예방 교육 시 어린 시절 부모의 이혼 여부를 체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연구 결과는 ‘국제 뇌졸중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Stroke)’ 9월호에 실렸으며, 마이헬스뉴스데일리가 지난 13일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