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 잠 몰아자기, 효과는?

밀린 잠을 한꺼번에 보충하면 월요일 아침 더 졸리게 해…

평소에 수면이 부족한 이들은 주말에 잠을 몰아서 자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렇게 주말에 밀린 잠을 한꺼번에 보충하는 것은 별로 효과가 없으며 오히려 월요일 아침에 더 졸리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국 텍사스 대학 사우스웨스턴 의학센터가 연구한 결과로, 주중에 부족한 잠은 주말에 벌충하면 된다는 통념과 상반되는 것이다.

이번 연구의 책임자이며 수면 전문가인 그레고리 카터 박사는 “주말에 한두 시간 더 잠을 자면 24시간 생체시계가 늦춰지게 되며, 그렇게 되면 일요일 저녁에 잠을 자기가 더 어려워지고 월요일 아침에 일어나기도 더 힘들어진다”고 설명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이 금요일 늦게까지 자지 않는 대신 토요일이나 일요일에 이를 보충하려 하는데, 주말에 잠을 더 자는 것은 생체 내부 시계를 교란시키는 부작용이 있다”고 지적했다.

연구팀은 주중에 잠이 부족했다고 느끼더라도 주말에 수면시간을 늘릴 필요가 없으며 8시간만 자면 깨졌던 수면의 균형을 맞추는 데 충분하다고 말했다. 사람은 정말 졸리게 되면 뇌가 더욱 효율적으로 휴식을 취하게 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카터 박사는 또 수면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일어나는 시간을 늦추기보다는 취침시간을 당기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조언했다. 이 같은 내용은 11일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이 보도했다.

이무현 기자 neo@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