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슬라이드]봄 같은 어린이 감성 기르는 11가지 팁

부모 협조성, 다양한 경험 중요

4월 말 답지 않은 을씨년스러운 날씨가 눅지고 서서히 봄바람의 따뜻함이 다가오고 있다. 다가오는 5월은 어린이의 달. 그러나 우리나라 초등학생은 푸른 봄에도 들판을 달리는 생활대신 공부 스트레스에 짓눌려 지내고 있다. 그럴수록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부모의 말 한 마디, 눈짓 하나가 아이가 어떤 어른으로 성장하는지를 결정짓는다. 봄을 맞아 봄 같은 우리 아이가 밝고 명랑한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11가지 팁을 소개한다.  

아이 감성 기르기 ①스킨십을 자주 한다.

아이와 부모의 잦은 스킨십은 서로의 친밀감을 높이고 아이의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

아이 감성 기르기 ②부모의 다정한 모습을 보여준다.

부부간에 애정 표현을 자주 하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부모에 대한 신뢰를 쌓을 수 있다.

아이 감성 기르기 ③요구는 그때그때 들어주기보다는 기다리게 할 것.

부모가 뭐든지 들어준다고 생각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요구를 들어줄 때 어느 정도 시간을 둬 아이가 차분하게 기다리는 습관을 길러준다.

아이 감성 기르기 ④꾸중할 때는 막연한 말보다 명확하게 알려준다.

아이에게 인신공격이나 감정적인 말을 하기보다는 “너는 이런 점이 이렇게 좋지 않다”고 문제점을 명확히 지적해 준다.

아이 감성 기르기 ⑤다른 아이나 형제와 비교하지 말라.

비교를 통해 자녀의 행동을 고쳐 보려는 것은 아이의 자신감을 저하시키는 가장 나쁜 방법이다.

아이 감성 기르기 ⑥소리와 촉각을 느끼도록 한다.

악기 소리나 자연의 소리 등 여러 가지 소리를 듣게 하면 아이의 감각과 정서 발달에 좋다. 또한 집안의 물건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감촉을 느껴보게 한다.

아이 감성 기르기 ⑦요리에 참여시킨다.

집에서 요리할 때마다 사용하는 재료들을 맛보게 하고 조리 과정을 거들게 한다. 요리는 아이와 부모가 함께 작업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으며 편식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아이 감성 기르기 ⑧가사일 중에서 아이에게 책임을 부여한다.

가령 차를 닦는 일이라던가 화분에 물주는 일을 아이에게 시키면 자연스럽게 책임감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아이 감성 기르기 ⑨정리정돈과 생활의 지혜를 배우게 한다.

옷을 분류하는 방법이라거나 이부자리 정리, 혹은 뜨개질 같은 간단한 가사를 가르치면 아이의 독립심을 기르는 데 좋다.

아이 감성 기르기 ⑩부모 자신이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

아이는 부모의 사소한 행동도 보고 배운다. 부모의 나태한 생활습관은 아이에게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아이 감성 기르기 ⑪동식물을 함께 기른다.

아이에게 동식물을 기르게 하면 자연스럽게 남에 대한 책임감이 생긴다. 생명에 대한 소중함도 배울 수 있다.

 

    정세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