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슬라이드]우리아이 키 크게 하는 방법 10가지

키가 작은 사람은 ‘루저’ 취급을 하는 분위기이다 보니 아이 키를 키우기 위한 갖가지 방법이 동원된다. 성장호르몬 촉진 주사를 맞거나 성장이 멈추는 시점을 늦추려고 성조숙증 치료제를 약물로 쓰기도 한다. 그러나 인위적인 방법으로 성장을 촉진하면 골밀도 감소 등의 부작용 때문에 장년기 이후 가벼운 충격에도 골절을 입는 등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런 방법보다는 균형잡힌 식단으로 영양을 장기간 충분히 섭취하고 활동을 하면서 건강하게 자라는 것이 바른 방법이다.

서울아산병원 소아정형외과 박수성 교수는 아이들 키 크게 하는 방법으로 먹는 것을 제일로 꼽았다. 무조건 많이 먹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적당히 먹는다는 것이다.

박교수는 “북한 사람 체격이 아주 왜소한 것을 봐도 알 수 있듯 키가 쑥쑥 크려면 사춘기 이전까지 아프지 않고 잘 먹는 게 좋다”며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을 먹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게 가장 훌륭한 키 크는 법”이라고 말했다.

키는 선천적으로 타고난다고 알고 있지만 유전적 영향은 겨우 23%에 불과하다. 키 결정요인은 영양상태가 31%, 운동이 20%, 환경이 16%, 기타 10% 등 후천적인 요인이 77%나 된다. 유전보다 매일 매일의 생활습관이 키가 크는데 중요하다. 키 크는데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과 음식 등을 안내한다.

▶우리아이 키 크게 하는 방법

①밤 10시 이전에 반드시 잠자리에 든다

②하루 세 끼 골고루 먹는다.

③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④만성질환을 일찍 치료한다

⑤당분, 지방을 과하게 섭취하지 않는다

⑥탄산음료와 인스턴트 식품은 끊는다.

⑦과일주스를 줄인다

⑧지나친 스트레스를 피한다

⑨책상에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한다

⑩무거운 물건을 오래 자주 들지 않는다

    소수정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