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뉴스

건강뉴스

그냥 지린내가 아니라…소변 냄새 이상한 까닭 4

소변(오줌)은 혈액 속의 노폐물과 수분이 신장(콩팥)에서 걸러져서 방광 속에 괴어 있다가 요도를 통하여 몸 밖으로 배출되는 액체를 말한다. 건강한 소변은 갓 짜낸 레모네이드 같다. 맑고 신선한 노란색이다.…

조마조마 할 때…불안증 누르는 식품 8

마음이 편하지 아니하고 조마조마한 상태 즉, 불안은 많은 사람들의 공통된 문제다. 계속되는 걱정과 초조함으로 상징되는 불안장애는 때로는 뇌 건강이 나쁠 때와 연관성이 있다. 이런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오미크론, 한국서 3명 더 확인…WHO “38개국 확산”

코로나19 신규 변이인 오미크론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 오미크론 감염 환자가 3명 더 확인됐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5일 0시 기준 국내 오미크론 감염 환자가 3명 늘어나 누적 12명을…

“중증 코로나19 완치자, 1년 내 사망 확률 2배 ↑”

코로나19 중증을 겪은 사람은 코로나19에 걸리지 않았거나 가볍게 앓고 지나간 사람보다 1년 내 사망할 확률이 2배 이상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1일(현지시간) 발간된 《의학의 변경(Frontiers…

아이들이 잘 걸리는 잔병치레 1위는?

날씨가 추워지면서 감기, 중이염, 천식 등 아이들 잔병치레가 늘었다. 보통 아이들은 면역 시스템이 불안정해 만 4세가 될 때까지 잔병치레가 계속 이어진다. 4세 이후 호흡기와 흉곽의 모양, 근육의 강도가…

말린 ○○, 다이어트와 변비 해소 돕는 영양 간식

대부분 사람들이 달콤한 간식을 다이어트의 적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체중 증가를 막는데 도움이 되는 간식도 있다. 변비 완화에 좋다고 알려진 이 식품을 먹으면 과식을 피하는 효과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청소만 해도…체중 증가 막는 간단 운동법 6

겨울에는 체온을 유지하기 위한 발열 때문에 몸 안에서 열량을 많이 쓴다. 이 때문에 겨울에는 오히려 고칼로리, 고지방 음식을 더 찾게 된다. 이때 이런 음식을 많이 먹고 움직이지 않으면 체중이 쑥쑥…

만성 염증에 좋은 주변의 흔한 음식 8

염증은 몸의 조직이 손상을 입었을 때 일어나는 방어적 반응이다. 피부나 점막을 다쳐 병원체가 침입할 때 열, 부어오름, 통증 등으로 나타난다. 몸속에서 밖으로 드러나지 않는 염증 반응이…

귤 하루 2개면…겨울 보약이 되는 까닭

추운 계절에 귤은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비타민 공급원이다. 귤은 추울 때 재배한 것이 비타민C가 더욱 늘어나기 때문에 겨울철에 건강 효과가 더 좋다. 중간 크기 1개 정도인 100g을 기준으로 귤의…

“미국 8세 어린이 44명 중 1명은 자폐아동”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2018년 현재 미국 8세 어린이 44명 중 1명꼴로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진단을 받았다는 조사결과를 2일 발표했다. 2012년 발표된 미국 내 자폐아동의 비율이…

트고 갈라진 입술, 촉촉하게 만드는 법 6

춥고 건조한 겨울에는 입술이 트고 갈라지기 쉽다. 정도가 심한 사람은 웃기만 해도 입술이 터지며 피가 나오기도 한다. 입술은 몸의 어떤 부위보다 얇고 예민한 조직으로 덮여 있다. 햇볕이나 추위에 취약할…

민물고기 생식 탓…장내기생충 중 간흡충 특히 유행

장내기생충 감염률이 매년 감소하고는 있으나, 일부 유행지역에서는 여전히 감염률이 높아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내기생충은 간흡충, 장흡충, 회충, 편충, 폐흡충 등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