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 영유아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증 치료와 회복 관리는?

어린이 호흡기바이러스 감염은 폐렴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

티슈로 입을 막고 기침하는 어린 아이들
영유아는 면역력이 약해 호흡기 감염에 더욱 취약하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기온이 부쩍 떨어지며 독감과 함께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바이러스), 사람메타뉴모바이러스 감염까지 급증하고 있어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의 걱정이 커져가고 있다.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 단체 생활을 하는 아이들은 감염 경로가 다양하고 면역력이 약해 호흡기 건강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함소아한의원 광명점 조해림 원장은 “특히 0~3세의 영유아들은 지난 코로나 팬데믹 동안 호흡기 바이러스들에 노출된 상황이 없어 감염이 쉽고,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는 동안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에 다시 감염되어 증상이 악화될 수도 있다”며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들에게 치명적일 수 있는 바이러스들이 동시에 유행하고 있기 때문에 감염 예방뿐 아니라 치료 및 회복 관리가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코로나19와 독감은 비말로 쉽게 전파·감염되고 ▲38도 이상의 발열 ▲기침 ▲가래 ▲콧물 등 증상이 나타난다. 고열로 증상이 시작되고 기침과 가래가 생기며 근육통이 심해진다. 호흡기가 약한 아이들은 기관지염과 폐렴으로도 쉽게 이어질 수 있고 합병증으로 중이염을 생길 수 있어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 아이가 38도 이상의 열이 나고 기침이나 가래 등 감기 증상을 보인다면 즉시 진료를 받는 게 좋다. 증상 완화를 위해 약 복용과 호흡기 치료를 함께 받는 게 좋으며, 한의학적 침 치료와 부항, 뜸 치료도 효과적이다.

가정에서도 아이의 건강관리를 위해 신경 써야 한다. 아이의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땐 외출을 자제하고 집에서 충분히 휴식해 빨리 회복할 수 있도록 한다. 물은 가래를 없애는 데 큰 도움을 주니 미지근한 물을 수시로 마시고 호흡기를 진정시키자. 인후통이 심해 음식을 삼키기 힘들어한다면 계란찜이나 연두부, 두유 등 부드럽고 소화가 쉬운 음식 위주로 먹이고 비타민이 풍부한 제철 과일을 갈아 먹이는 것도 좋다.

실내가 건조하면 호흡기 증상이 악화되니 습도를 40~60%로 유지하고 외출 시엔 찬바람을 쐬지 않도록 마스크와 목도리, 모자를 착용하자. 코막힘이 심해 숨쉬기가 불편하다면 스팀타올을 코에 얹고 마사지해 증상을 완화시키자. 고열이 오르고 난 후엔 옷이 땀에 젖어 체온이 떨어지기 쉽다. 미온수를 이용해 샤워하고 순면 옷을 여러 겹 착용해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자.

독감이나 코로나19 등 바이러스 질환을 앓고 나면 면역력이 떨어져 또 다른 바이러스에 쉽게 감염된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는 실내외를 가리지 않고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 후에는 손·발 씻기와 양치로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한다.

    김혜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