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이 고혈압 유발?…어떤 관계가 있을까

[사진=fizkes/gettyimagebank]
반복되는 편두통은 고혈압의 신호일 수 있지만, 편두통이 있으면 고혈압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그래서 편두통을 포함한 심장질환의 위험요소를 가진 사람에게는 혈압관리가 더 중요하다. 하버드 의대 조교수 파멜라 리스트는 “편두통을 앓는 사람들은 전반적으로 심혈관 질환, 특히 뇌졸중의 위험이 더 높기 때문에 고혈압을 비롯해 다른 위험 요소들을 잘 관리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미국 건강정보 사이트 ‘에브리데이헬스닷컴’에서 편두통과 고혈압의 상관관계를 다뤘다. 편두통연구재단에 의하면 여성의 편두통 발생 확률은 남성보다 3배 더 높다. 주로 여성을 대상으로 고혈압과 편두통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가 이뤄지는 이유다.

편두통과 고혈압, 어떤 관계가 있을까

리스트 박사는 “편두통과 고혈압과 연관된 유전적 특성이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일부에서는 이를 인과 관계로 생각한다”고 말한다. 편두통이 고혈압을 유발하거나 혹은 그 반대의 관계라는 의미다.

2018년 ‘두통’ 저널에 발표된 한 연구는 잠재적 인과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12년 동안 거의 3만 명의 여성을 추적했다. 전반적으로 편두통의 이력이 있는 여성들이 그렇지 않은 여성들보다 고혈압일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특히 전조증상 없는 편두통은 고혈압과 관련이 높다. 편두통이 없는 여성들과 비교했을 때 전조증상 없는 편두통 병력이 있는 여성은 고혈압 위험이 21% 증가했다. 이는 전조성 편두통을 앓는 여성들보다 2배나 높은 수치다.

편두통은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나

편두통 발작이 일어나는 동안 혈압이 상승했다는 사람들이 있다.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밀러 의과대학의 테샤매 몬티스 교수는 “이는 통증에 대한 자율적인 반응의 일부일 수 있다”고 말한다. 그는 “편두통 발작이 잦아지면 혈압 이상이 더 우려된다. 그런 경우 의사가 편두통 발작을 막기 위해 베타 차단제와 같은 고혈압 약을 처방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고혈압을 동반한 두통은 때때로 다른 질환의 징조일 수 있다. 누웠을 때 혈압이 올라가는 누운자세고혈압이 대표적이다. 몬티스 교수에 의하면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사람들도 아침에 편두통과 고혈압을 함께 겪을 수 있다. 내분비 계통의 종양이나 갈색세포중 같은 희귀한 질환도 고혈압과 간헐적인 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이 동반하는 증상

미국심장학회(AHA)에 의하면 두통은 고혈압의 의료 비상 사태를 경고하는 징후일 수 있다. 혈압이 높은 상태에서 두통이나 코피가 나는 경우 즉시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한다.

수축기 혈압이 180을 넘으면 두통과 함께 의식혼란과 시각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몬티스 교수는 “이같은 2차 경고 신호는 훨씬 더 나쁜 징조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여기에는 시력 상실, 현기증, 균형 문제, 어눌한 말 등이 포함한다. 특히 임산부들은 편두통을 포함한 고혈압을 나타내는 경고 신호를 숙지해야 한다.

두통과 심한 고혈압은 때때로 뇌졸중의 징후가 될 수 있다.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나면 응급실로 가야한다.

    이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