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능 해결사 레몬을 아시나요?

[사진=Marat Musabirov/gettyimagebank]
히말라야가 원산지이지만 미국 캘리포니아, 호주, 지중해 연안에서 많이 재배하는 레몬. 생각만 해도 그 시큼한 맛 때문에 눈이 절로 찌푸려져도 그 향은 매력적이다. 비타민 C와 구연산이 풍부해 신맛이 강하고 음료, 과자, 화장품의 원료로도 사용된다. 각종 칵테일을 만들 때는 물론 요리할 때도 빠지지 않는다. 이 밖에도 레몬은 만능 해결사 수준의 다양한 용도가 있다. 12가지 레몬 효과를 소개한다.

1. 냉장고 탈취 = 냉장고에서 나는 불쾌한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냉장고 안에 레몬주스를 넣어두면 좋다. 스펀지나 솜에 묻혀 둘 수도 있다.

2. 식품 변색 방지 = 감자, 사과, 배 등 과일에 레몬즙을 발라주면 빨리 색이 변하는 걸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3. 가재도구 청결 = 레몬을 씻은 뒤 반으로 잘라서 가재도구 표면에 문질러주면 깨끗해진다. 문지른 뒤 20∼30분 정도 그대로 두는 게 좋다.

4. 피부 미용 = 꿀과 함께 레몬을 얼굴에 발라두면 피부가 눈에 띄게 좋아진다. 효과를 보려면 20분 이상 그대로 두라.

5. 가구 광택 = 올리브오일 한 컵과 레몬주스 반 컵을 섞어서 목재 가구 표면을 닦으면 쉽게 광택을 낼 수 있다.

6. 치아 미백 = 베이킹소다와 레몬주스를 섞어서 치아에 문지르면 미백 효과가 있다. 칫솔이나 면봉을 이용해서 이를 문질러 주면 된다.

7. 다용도 세정제 = 레몬주스와 물을 섞으면 웬만한 세정제를 대체할 수 있다. 냄새가 좋다는 점은 덤이다.

8. 복통 치료 = 갑자기 배가 아플 때 레몬을 따뜻한 물에 넣어 마시거나 레몬즙을 마시면 복통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9. 머리카락 윤기 = 머리카락에 레몬즙을 바르면 햇빛을 받았을 때 한층 더 반짝거리는 효과가 있다.

10. 천연 살충제 = 문이나 창가에 레몬즙을 조금 바르거나 레몬으로 만든 세정제로 바닥을 닦아주면 레몬의 산성 성분 때문에 바퀴벌레, 벼룩, 개미 등이 사라질 것이다.

11. 세탁용 세제 업그레이드 = 레몬주스 한 컵을 세탁할 때 부어주면 옷에 묻은 얼룩을 자연스럽게 제거하고 표백하는 효과가 있다. 세탁한 옷에서 레몬 향이 나는 건 덤이다.

12. 구역질과 관절통 완화 = 레몬주스에 설탕을 조금 넣으면 구역질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다. 레몬의 항염 성분 때문에 관절 통증을 완화해준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6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