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모기 주의보… 올해 첫 일본뇌염 사망자 발생

[사진=mycteria/shutterstock]

일본뇌염으로 인한 사망자가 올해 처음으로 발생했다.

질병관리본부는 “대구에 사는 80대 여성 A씨가 일본뇌염 확진 판정을 받은 후 지난달 29일 숨졌다”고 2일 밝혔다. A씨는 지난달 18일 발열과 의식 저하 증상으로 입원했다.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진 작은빨간집모기에 물린 경우 99% 이상이 무증상 또는 열을 동반하는 가벼운 증상을 보인다. 하지만 일부에서 치명적인 급성뇌염으로 진행될 수 있고 이 가운데 20~30%는 사망까지 할 수 있다.

최근 10년간 일본뇌염 환자 189명 중 146명(77.2%)이 9, 10월에 발생했다. 가을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일본뇌염으로 숨진 환자는 27명이다. 최근 5년간 일본뇌염 환자 134명 중 40대 이상이 92.5%(124명)였다. 이 가운데 50대가 52명(38.8%)으로 가장 많았다.

모기는 낮에도 조심해야 한다. 야외 활동 시 밝은 색의 긴 바지와 긴 소매의 옷을 입어 피부노출을 최소화하는 게 좋다. 모기가 흡혈하지 못하게 품이 넓은 옷을 착용하고 노출된 피부나 옷, 신발 상단, 양말 등에 모기 기피제를 사용한다.

야외 활동 시 모기가 좋아하는 진한 향수나 화장품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가정에서는 방충망이나 모기장을 사용하고, 캠핑 등으로 야외 취침 시 텐트 안에 모기 기피제가 처리된 모기장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매개모기 유충의 서식지가 될 수 있는 집주변의 물 웅덩이, 막힌 배수로 등에 고인 물을 없애서 모기가 서식하지 못하게 한다.

질병관리본부는 “일본뇌염 국가예방접종 사업 대상인 생후 12개월~만 12세 이하 어린이는 표준예방접종일정에 맞춰 접종을 완료해 줄 것”을 권고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