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 청국장…콩 식품 많이 먹으면 장수(연구)

[사진=IM_food02/gettyimagesbank]

콩이나 콩 식품, 견과류 등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많이 먹으면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일본 공중보건과학센터 연구팀은 7만 696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20년간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이 기간 동안 대상자들이 걸린 질병과 사망률 등을 분석했다.

연구 결과, 식물성 단백질을 많이 섭취한 사람들은 어떤 이유로든 사망 위험이 평균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물성 단백질이 많이 든 식품으로는 콩과 견과류를 비롯해 콩으로 만든 두부, 청국장, 템페(인도네시아 대표 음식) 등이 있고, 풋콩이나 퀴노아 등도 단백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연구팀은 “고기 등을 통해 식물성보다 동물성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도 사망 위험이 평균보다 많이 높지는 않았다”며 “하지만 동물성 단백질을 식물성 단백질로 대체하면 사망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Association of Animal and Plant Protein Intake With All-Cause and Cause-Specific Mortality)는 ‘미국의사협회지 인터널 메디슨(JAMA Internal Medicine)’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