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 켜놓고 자면 저절로 살찐다(연구)

[사진=Naked King/gettyimagesbank]

침실에 전등이나 TV를 켜놓고 잠을 자면 체중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빛이 체중 증가의 직접적인 원인인지 여부는 증명하지 못했지만 둘 사이에 연관성이 있다는 것이다.

미국국립환경보건과학연구소 연구팀은 여성 4만4000여명의 자기보고서 자료를 토대로 연구를 진행했다. 대상자들의 연령은 35~74세였고, 연구 시작 시점에서 교대 근무자나 낮잠을 많이 자거나, 임신한 사람은 없었다.

연구 결과, 불을 켠 채 잠을 자는 사람들은 5년 동안 체중이 11파운드(약 5㎏)나 그 이상 증가할 가능성이 17%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공조명의 세기가 문제였다.

연구팀의 용-문 마크 박 박사는 “예를 들어 작은 야간 조명등은 체중 증가와 연관성이 없었지만 큰 조명이나 TV를 켜 놓고 잠을 자면 그렇지 않았다”며 “불을 끄고 자는 게 체중 증가의 가능성을 줄여 과체중이나 비만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라고 밝혔다.

박 박사는 “인공조명에 노출되면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억제하고 자연적인 수면-각성 사이클에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그날그날의 스트레스 호르몬 변이를 방해하고 다른 대사 과정에도 영향을 줘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연구팀은 “대상자들의 식습관과 신체활동 등을 고려해도 결과는 동일했다”며 “이는 잠자는 동안 켜놓은 불빛이 체중 증가와 비만에 중요한 작용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Association of Exposure to Artificial Light at Night While Sleeping With Risk of Obesity in Women)는 ‘미국의사협회지 내과학(JAMA Internal Medicine)’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