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조현병…납에 노출되면 정신병 위험(연구)

[사진=YAKOBCHUK VIACHESLAV/shutterstock]

어린 시절 중금속인 납에 노출되면 일생에 걸쳐 정신 건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듀크대학교 심리학 및 신경과학과 연구팀은 1972~1973년 사이에 태어난 600여 명의 뉴질랜드인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이 시절 대부분의 석유 제품에는 고농도의 납이 함유돼 있었다.

연구팀은 대상자들이 11세 때 납 노출 정도를 측정하고, 18세와 21세, 26세, 32세, 38세 때 정신 건강 검진을 실시했다. 그 결과, 거의 모든 대상자가 혈중 납 농도가 높았으며, 청년기와 중년기에 접어들면서 과민증, 신경증과 함께 덜 신중하게 될 위험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다한 납 노출은 우울증, 불안증, 강박 장애, 조증 및 조현병 발병과 함께 약물, 담배 및 알코올 중독에 빠질 장기간의 위험도와 연관성이 있다.

연구팀이 대상자가 11세 때 납 노출 정도를 측정했을 때 94%가 혈액 1 데시리터(10분의 1 리터) 당 5마이크로그램을 초과하는 혈중 납 농도를 보였다. 연구팀은 이후 반복적인 정신 건강 검진을 통해 어릴 시절 납에 노출되면 후일 11가지 정신 질환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번 연구의 저자인 아론 루벤은 “납이 아동의 뇌 발달을 방해한다는 것은 오래 전부터 알려져 있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어린 시절 납에 노출되면 적어도 어른이 돼서 정서와 행동에서 미묘한 차이가 나타나며 이는 납이 정신 건강에 장기적으로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오늘날에는 대부분 납이 포함되지 않은 제품을 쓰기 때문에 11세 때 매우 높은 혈중 납 수치를 보이는 경우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하지만 납이 포함된 의외의 제품이나 환경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노출을 막는 데 보건 당국이 신경을 써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Association of Childhood Lead Exposure With Adult Personality Traits and Lifelong Mental Health)는 1월 23일(현지시간) ‘미국의사협회지 정신의학(JAMA Psychiatry)’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