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만성질환자 ‘인플루엔자 백신’ 지원 필요

국가필수예방접종 지원 대상에 임산부와 만성질환자를 포함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률 현황을 분석한 결과다.

서울대병원 국제진료센터 임주원 교수팀은 2005년~2014년 국내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률 현황을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국민건강영양조사 대상자 6만 1036명 자료를 활용해 사회인구학적 요인에 따라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률 차이를 살폈다.

임 교수팀에 따르면 노인과 소아는 예방 접종률이 75%나 됐지만, 임신 여성과 만성질환자는 30% 내외로 상대적으로 저조했다. 연구진은 “국가필수예방접종 대상자에 만성질환자와 임산부가 포함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국가필수예방접종 지원을 받는 65세 이상 노인에서는 소득수준이 예방 접종률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지원을 받지 않는 일반집단과 만성질환자에서는 소득수준이 예방 접종률을 증가시키는 결과가 나타난 점 등을 고려한 판단이다.

그 외에 성별로 나눴을 때는 여성이 남성보다 접종률이 높았고, 거주지역별로는 비도시가 도시 지역보다 높았다. 소득수준에 따라 비례하는 경향도 보였다. 최저소득 군이 39.2%로 가장 낮았고 상위소득 군이 42.0%로 가장 높았다. 반면 교육수준에서는 교육 기간이 짧은 군에서 높은 접종률을 보였다. 9년 이하가 53.7%로 10~12년(26.8%), 13년 이상(27.6%)보다 훨씬 높았다.

백신은 가장 효과적인 인플루엔자 예방 수단이다. 국내에서는 1997년부터 국가필수예방접종 프로그램에 저소득층 노인에 대한 인플루엔자 접종 지원이 포함됐고, 2005년부터는 65세 이상 노인 전체까지 범위가 확대됐다. 하지만, 여전히 지원이 필요한 대상이 남아있다.

임주원 교수는 “향후 효과적인 국가 백신 정책을 위해서는 임신 여성과 천식,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자에 더욱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의견은 임신 여성은 65세 이상 노인 인구 대비 3~4%에 불과하지만, 만성질환자는 60%에 가깝기 때문이다. 임 교수는 “적용 범위를 임신 여성으로 확대할 경우에는 큰 부담이 없으나, 만성질환자를 포함하는 경우에는 예산의 추가 확보가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gettyimagesbank.com/baona]

    연희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