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꺼번에 먹으면 부작용↑ 약 복용법 5

몸이 아플 때 약부터 찾는 사람이 있다. 의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기 전에 증상이 있으면 무조건 약을 복용하는 것이다. 성분이 다른 약을 한꺼번에 먹는 경우도 있다. 최근 약의 오남용으로 부작용 사례가 늘고 있다. 안전하게 약을 복용하는 방법은 없을까? 부작용은 최소화하고 약의 효능은 최대로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자.

1. 여러 약을 한 번에 복용하면 부작용 커져

5가지 약물을 한꺼번에 먹으면 약물 간 상호 작용이 나타날 확률이 무려 50%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8가지의 약물을 함께 복용하면 100%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다. 간에서 같은 경로로 해독되는 약물을 함께 복용하면 이런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항생제, 고혈압약, 위장관 운동 촉진제, 고지혈증 치료제, 진균제, 항히스타민제, 제산제의 일부 또는 다수가 이런 과정을 거친다. 이런 약물을 한꺼번에 복용하면 부작용 위험이 커지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2. 건강기능식품, 지나치면 오히려 독

건강기능식품과 약을 함께 먹을 때도 조심해야 한다. 약물 간 상호 작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생길 우려가 있는데 약의 상당수가 각종 약초에서 발견된 것이기 때문이다. 일부 건강기능식품은 출혈, 피부 발진, 혈압 상승, 심장박동 증가, 혈당 증가 등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한다.

원장원 경희대병원 교수(가정의학과)는 “건강기능식품은 권장 섭취량 이상을 먹으면 오히려 건강에 해롭다”며 “권장 섭취량을 기준으로 안정성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원 교순 “반드시 정해진 섭취량과 섭취 방법을 따라야 한다”며 “특히 노인이나 임신부, 어린이는 적정 섭취량을 넘어서면 안 된다”고 당부했다.

3. 약은 반드시 물과 함께 복용해야

약 복용 시 무심코 마시던 커피와 함께 먹는 사람이 있다. 약은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원칙이고 커피 등 다른 음료와 함께 먹으면 안 된다. 카페인 음료에 감기약, 진통제, 항우울제 등의 약을 같이 먹으면 카페인 과다 복용으로 인해 심장 박동 증가, 수면 장애, 혈압 상승 등의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다.

진통제, 감기약 등에도 카페인이 들어 있다. 이런 약을 커피, 녹차, 콜라 등 카페인 음료와 함께 먹으면 카페인을 과다 섭취할 수 있다. 물 없이 알약을 삼키는 것도 피해야 한다. 충분한 양의 미지근한 물과 함께 먹어야 몸 안에서 잘 용해되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커피 등 카페인을 많이 함유한 음료는 신장에서 칼슘 배설을 증가시킬 수 있다. 콜라, 사이다 등 탄산음료는 인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뼈에서 칼슘을 배출시키므로 골다공증 환자는 이들 음료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약 복용 시 음식 섭취도 조심해야

바나나, 오렌지, 매실, 녹황색채소 등 칼륨이 다량 함유된 식품과 심혈관계 질환 치료 약물을 함께 복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고혈압이나 심부전등에 사용하는 칸데사르탄, 발사르탄, 텔미사르탄 등의 복용으로 고칼륨혈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토르바스타틴, 심바스타틴 등 고지혈증 약물을 자몽 주스와 함께 먹는 경우 자몽 주스가 해당 약물의 체내 농도를 높여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5. 노인층은 약 부작용 가능성 더 높아

나이가 들면 여러 질환을 한꺼번에 앓는 경우가 많다. 만성 질환은 하나의 약으로 완치되지 않고 질환의 조절과 예후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약을 여러 개 먹는다. 국내 65세 이상 노인이 3개월 이상 매일 복용하는 약의 개수는 1인당 5.3개다. 입원한 노인 환자의 경우는 평균 18개의 약을 처방받는다. 이는 선진국에 비해 2-6배 높은 수치다.

약물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은 젊은 연령층보다 노인층에서 3배 이상 증가한다. 환자 1인당 약 부작용 건수는 평균 1.5개이며, 노인 환자가 병원에 입원하는 이유는 3-9%가 약 부작용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노인은 약을 해독하는 간 기능과 약을 소변으로 배출하는 신장 기능이 약하다. 약물 농도가 다른 연령층보다 더 높게 올라가 부작용 발생 확률이 높은 이유다. 체내 수분량이 줄어 약물 혈중 농도도 올라간다. 복용하는 약물 간에 상호작용이 생기면, 부작용 발생 가능성은 더욱 커진다.

원장원 교수는 “특정 약을 먹은 후에 건강이나 인지 기능에 변화가 있다면, 복용했던 약이 원인이 아닌지 먼저 의심해봐야 한다”면서 “노인 연령층은 약물로 인한 부작용이라고 여기지 않고, 민간 처방이나 제3의 약물로 조절하려는 경우가 많아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고 했다

[사진= Robert Kneschke/shutterstock]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송*** 2019-07-16 18:09:14 삭제

      아.점.저 1알씩 먹는약을 하루 한번 못 먹었는데 한꺼번에 2개씩 먹으면 안되나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