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담배 한 개비, 심장병 위험 50% ↑

하루에 담배 한 개비만 피워도 심장 질환에 걸릴 위험이 비흡연자에 비해 50%나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런던대학교(UCL) 연구진이 의학저널(BMJ)에 발표된 141개 연구를 분석한 결과, 남자 흡연자의 경우 하루 한 개비 흡연만으로도 관상동맥 질환의 위험이 48%, 뇌졸중 위험은 25% 비흡연자에 비해 높았다. 여성의 경우 심장 질환은 57%, 뇌졸중은 31% 높았다.

연구진은 영국에서 흡연율은 하향 추세지만, 흡연자 가운데 하루 1~5 개비를 피우는 사람들의 비중은 꾸준히 높아진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UCL의 앨런 핵쇼 교수는 “골초들이 담배를 줄이면 폐암에 걸릴 위험이 낮아지지만 심장질환이나 뇌졸중에는 해당되지 않는다”며 “당장 완전히 끊어야 관련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폴 에이브야드 옥스포드 대학교 교수는 “흡연량을 줄여봐야 아무 소용없다는 결론을 내리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니코틴 대용제나 전자 담배 등으로 일단 흡연량을 줄이는 사람들이 결국 완전한 금연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는 것.

영국 금연운동단체 ASH의 데보라 애놋 대표는 “사람들이 담배에 중독되는 건 니코틴 때문이지만, 몸에 해로운 성분은 타르”라며 “전자 담배 등이 덜 해로운 건 사실이지만, 그건 일반 담배를 완전히 끊었을 때만 그렇다”고 덧붙였다.

[사진= kittirat roekburi/shutterstock]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