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 시릴 땐 매운 음식을?

겨울철에 유난히 손발이 심하게 시려 고생하는 사람들이 있다. 영국 데일리 메일이 이런 사람들을 위한 전문의의 조언을 추렸다.

◆ 매운 것 먹기 = 혈관을 확장,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된다. 혈액 순환은 심장과 혈관 건강에 달려 있다. 매운 음식 가운데 특히 고추는 비타민 A, C가 많아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손발 저림 등을 예방할 수 있다.

◆ 담배, 커피, 술은 금물 = 니코틴과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켜 따뜻한 혈액이 손발로 가는 것을 방해한다. 또 술은 몸을 따뜻하게 한다는 통념과는 달리, 감각을 무디게 하여 추운 것을 잊게 한다. 따라서 겨울 음주는 저체온증을 유발, 매우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 따뜻한 물 마시기 = 체내 수분 부족은 저체온증을 유발하는 원인이다. 여름과 달리 겨울에는 몸에 수분이 부족해도 갈증이 덜 느껴지는 만큼 목이 마르지 않더라도 의식적으로 물을 마셔야 한다. 이때 따뜻한 음료를 마신다면 체온 유지에도 도움이 된다.

◆ 철분이 많은 음식 = 철분은 혈관을 확장하여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붉은 살코기, 생선, 녹황색 채소 등에 많다.

위스콘신 오로라 헬스 케어의 존 브릴 박사는 “추운 곳에서 따뜻한 실내에 들어온 후에도 손발에 얼룩처럼 색깔이 변한 부위가 남아 있거나, 잘 아물지 않는 상처(궤양)가 있다면 혈관이 막혔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사진= Rawpixel.com/shutterstock]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