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와 달리기, 내게 더 맞는 운동은?

걷기는 신체와 미용, 건강을 위해 할 수 있는 좋은 운동 중 하나로 꼽힌다. 한 걸음 한 걸음 옮길 때마다 심폐 기능이 향상되고, 근육이 강화되며 질병에 걸릴 위험이 줄어든다.

시사 주간지 ‘유에스 뉴스 앤드 월드 리포트’는 “걷기는 좀 더 젊어지기 위해 매일 해야 하는 좋은 운동”이라며 일반인들이 가장 많이 하는 운동인 걷기와 달리기의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들을 소개했다.

미국 로렌스 버클리 국립연구소 연구팀은 달리기를 하는 사람 3만3000명과 걷기를 하는 사람 1만6000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운동 강도가 더 높은 달리기가 걷기보다 훨씬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효과는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연구를 시작한 뒤 6년 뒤에 실험 참가자들의 몸 상태를 점검했다. 그 결과, 달리기를 한 사람들은 고혈압 위험이 4.2% 준 것으로 나타났다. 또 고콜레스테롤은 4.3%, 당뇨병은 12.1%, 심혈관 질환은 4.5% 그 위험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걷기를 한 사람들은 결과가 좀 더 좋았다. 고혈압은 7.2%, 고콜레스테롤은 7%, 당뇨병은 12.3%, 심혈관 질환은 9.3%로 그 발병 위험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그런데 한 가지 중요한 사항은 달리기를 하거나 걷기를 하거나 똑같은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같은 양의 에너지를 써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걷기를 할 경우, 달리기보다 더 먼 거리를 걸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달리기를 계속 해오던 사람은 심장 용량이나 근육이 그에 맞게 형성돼 있고 이야말로 건강을 유지하는 데 좋은 것임에 틀림없다. 그렇지만 달리기를 하기 힘든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할까.

하루에 1만보나 그 이상 더 걸으면 된다. 달리기를 해보지 않았거나 하기 힘든 사람에게는 걷기야말로 아주 훌륭한 운동이다.

걷기는 몸에 미치는 충격이 크지 않고 부상 위험 없이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걷기 운동을 하면서 룬지와 스쿼트 같은 근육 강화 운동을 병행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1만보를 걷는 운동을 꾸준히 하면 여성은 4.6년이, 남성은 4.1년이 더 젊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출처 : 아이클릭아트]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