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레 속 강황, 적당히 먹어야 건강 효과

강황은 카레 분말에 들어가는 재료다. 카레가 노랗게 보이는 이유는 강황에 함유된 커큐민이 노란색이기 때문이다. 카레가 몸에 좋은 식품으로 꼽히는 것은 강황이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강황에는 철분과 비타민A 등 각종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다. 몸의 염증을 줄여주며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후두암 등 각종 암이 번지는 것을 어느 정도 늦춰주기도 한다.

미국 텍사스대학교 MD 앤더슨 암 센터도 강황의 효과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인도 여성들은 피부를 위해 강황을 애용해왔다.

강황 티스푼 4분의 1과 레몬주스 1티스푼을 섞어 얼굴에 바르면 색소 침착을 막아 피부색이 탁해지는 것을 개선한다. 강황은 노화 예방과 생리통, 생리불순을 덜어주는 데도 일정 역할을 한다.

강황이 당뇨병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강황이 당뇨 환자들의 죽상동맥경화증의 위험률을 낮춘다는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6개월간 커큐민을 먹은 당뇨 환자들은 같은 기간 가짜 약을 먹은 사람들에 비해 동맥에 지방 플라크가 덜 끼였다. 그러나 강황 섭취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너무 많이 먹을 경우 간 기능 장애를 유발하는 등 건강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일본 나고야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강황에 포함된 철분이 간 기능 악화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커큐민의 일일섭취 허용량은 국제적으로 체중 1kg당 3mg 이하로 설정되어 있다.

따라서 강황 제품을 고를 때는 커큐민 함유량이나 생산지 등이 제대로 표시된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몸에 좋다고 과다 복용하지 말고 일일섭취 허용량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아이클릭아트]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