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관리에 좋은 먹거리 5

당뇨병 전 단계이거나 당뇨병이 있으면 어떻게 건강하게 혈당을 유지하느냐가 관건이 된다. 이는 음식을 잘 먹으면 당뇨병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통 과일, 채소, 통곡물을 많이 먹고 지방과 칼로리 섭취는 낮추는 게 당뇨병을 관리하는 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과일, 채소 등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섬유질이 효과가 있다. 미국 건강, 의료 매체 ‘프리벤션닷컴’이 당뇨병에 좋은 식품 5가지를 소개했다.

1. 고구마

비타민 A와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고구마는 껍질을 깎을 때나 깎고 나서 바로 물에 담가 떫은 맛을 제거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콩류

콩과 완두, 강낭콩, 녹두, 팥 등의 콩류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다. 또 마그네슘과 칼륨도 많이 들어있어 당뇨병을 관리하는 데 좋다.

3. 견과류

아몬드, 호두, 땅콩 등 견과류에는 식이 섬유와 좋은 지방,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있다. 특히 견과류는 정식 식사 사이에 시장기를 잊게 하는 데도 좋다.

4. 베리류

블루베리, 산딸기, 복분자 등 베리류에는 항산화제와 식이 섬유가 풍부하다. 단 것이 먹고 싶을 때 과자 등 당분이 든 식품 대신 베리류를 먹으면 좋다.

5. 통곡물

쌀, 보리, 콩, 조 등 곡물의 겉껍질만 벗긴 것을 통곡물이라고 한다. 쌀의 경우 현미라고 부른다.

이런 통곡물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E, 철분, 마그네슘, 셀레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반면 칼로리는 낮다. 통곡물로 만든 선식이나 빵, 샌드위치, 토틸라 등은 맛이 좋은 건강식이다.

[사진출처 : 아이클릭아트]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