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렌지 매일 먹으면 치매 위험 ‘뚝’↓

오렌지 등 감귤류 과일을 매일 먹으면 치매 발병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오렌지, 자몽, 레몬, 라임 등 감귤류 과일을 매일 섭취하면 치매에 걸릴 가능성을 거의 25%가까이 낮출 수 있다는 것이다.

‘데일리메일’ 보도에 따르면 일본 도호쿠 대학교 연구팀은 1만3000명의 중산층 노인들을 대상으로 수년간 추적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매일 감귤류 과일을 먹는 사람들은 일주일에 2회 이하로 먹는 사람들에 비해 치매에 걸릴 가능성이 23%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감귤류 과일이 치매나 알츠하이머병으로 발전할 수 있는 손상으로부터 뇌를 보호한다는 연구 결과는 많이 나왔지만 이번 연구처럼 대규모로 진행된 것은 처음이다.

감귤류 과일의 이런 효과는 과일에 들어있는 구연산 속 노빌레틴이라는 화학 물질이 기억력 손상 등을 늦추거나 역전시키기 때문인 것으로 동물 실험 결과 밝혀진 바 있다.

연구팀은 “감귤류 과일이 현대 사회의 주요 질환으로 떠오른 치매를 퇴치하는 데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영국 영양 잡지 ‘더 브리티시 저널 오브 뉴트리션(The British Journal of Nutrition)’에 실렸다.

[사진출처=Lorena Fernandez/shutterstock]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