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고생 80% 생리통, 증상 완화하려면…

극심한 생리통으로 학업에 어려움을 느끼는 여학생들이 있다. 대한산부인과학회지에 실린 국내 연구에 따르면 무려 대상자의 78.3%가 매달 생리통을 경험한다. 수업시간에 앉아있기 힘들고 현기증과 구역질이 나며 언제 생길지 모를 통증에 불안감을 느낀다.

생리통은 증상이 다양하다. 복부, 허리, 골반 통증, 피로감, 두통, 복부팽만감, 유방통, 여드름, 변비 같은 신체증상부터 불안, 우울, 집중력 장애, 졸림, 식욕 변화, 정서불안과 같은 정신적인 증상까지 다양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

특히 학생은 학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다. 생리통은 청소년기 여학생의 단기 학교 결석의 가장 흔한 원인이고, 가임기 여성의 가장 큰 문제라는 보고가 있다.

생리통 발생 시 복용하는 소염진통제는 20~25%의 여성에서는 효과가 없고, 소화장애 등의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다. 경구피임약은 임신을 원하는 여성에게는 적용할 수 없고, 메스꺼움, 구토, 부종 등의 부작용을 낳는 한계점이 있다.

강동경희대병원 한방부인과 박경선 교수는 “소염진통제나 경구피임약은 복용 중에만 효과가 있고, 복용을 중단하면 다시 생리통을 호소하게 되므로 근본적인 치료는 아니다”라며 “이에 반해 한방치료는 증상 개선이 아닌 생리통의 발병 원인인 어혈, 혈허 등 근본적인 치료에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생리통의 한방치료는 부작용이 적어 환자들의 순응도가 높고 재발률이 낮다. 강동경희대병원 한방부인과는 한약과 침, 뜸, 향기광선요법으로 치료한다. 한약치료는 자궁의 어혈을 제거해 냉증을 개선하고, 침치료는 통증을 조절하며 뭉친 기운을 풀어주고 기혈순환을 돕는다. 뜸치료는 양기를 보충해주고 냉증을 개선, 보양 효과를 증대시킨다. 또한 광선의 파장을 이용하여 세포에 미세한 진동을 주어 신진대사를 개선하는 향기광선요법을 병행하면 효과는 극대화된다.

기본적으로는 건강한 생활습관이 몸의 항상성을 유지해 생리통을 완화시켜준다. 가벼운 운동, 적절한 수면시간을 유지하고 찬 음식을 절제하며 습하거나 찬곳에 오래 있는 것은 피한다. 수분과 염분 섭취를 줄이는 것도 중요한데 몸이 붓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꽉 조이는 바지나 짧은 치마보다는 통풍과 보온이 잘되는 옷을 입는다.

생리통을 예방하는 차를 틈틈이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쑥차는 혈액을 맑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익모초차는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자궁의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 생강차는 비장과 위장을 따뜻하게 해 소화기능을 개선하는데 특히 평소에 손발과 아랫배가 차고 소화가 잘 안 되는 여성의 생리통에 효과가 탁월하다.

여름방학동안 생리통 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방법도 있다. 강동경희대병원 한방부인과(여성건강클리닉)은 생리통으로 고통 받는 여학생들을 위한 여름방학 생리통 관리 프로그램을 개설한다. 치료 프로그램은 평균 3개월간 이루어지며, 2개월은 한약, 침, 뜸의 집중치료가 이루어지고 나머지 1~2개월은 주말내원을 통해 치료를 이어가면서 경과를 체크한다.

[사진출처=아이클릭아트]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