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내에서 불륜 가능성이 큰 사람은?(연구)

회사의 고위직에 있는 사람이 하위직보다 외도를 저지를 가능성이 크다는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권한을 많이 행사하는 사람이 바람을 피울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이다.

네덜란드 틸부그르 대학교 연구팀이 조직 내 직책과 인간의 심리관계에 대해 연구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는 학술지 ‘심리 과학(Psychological Science)’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먼저 성인 남녀 1650명을 대상으로 회사 내 직책, 성격, 바람을 피워본 경험 등에 대해 비공개 설문조사를 했다. 특히 조직 안에서 권한을 발휘하는 정도에 대해서도 물었다. 이후 인간 관계 등에 대해 분석하는 작업을 했다.

그 결과 힘 있는 자리에 있을수록 배우자나 연인에게 충실하지 못할 위험이 컸다. 특히 높은 위치에 있는 남자일수록 이 같은 성향이 두드러졌다.

연구팀을 이끈 조리스 래머스 교수는 “권한이 막강한 사람은 자신감이 넘쳐 들킬 위험을 각오하는 모험적인 성격이거나 출장이 잦아 유혹에 빠질 기회가 잦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연구팀의 한 관계자는 “고위직은 다른 직책보다 불륜 가능성이 높았는데, 남녀 성별의 차이는 크지 않았다”고 말했다. 여성들도 힘이 있는 자리에 있는 경우 바람을 피울 가능성이 하위직보다 높았다는 것이다.

한편 성 전문 미디어 속삭닷컴에 따르면 상대방이 실제로 바람을 피웠을 때 이를 정확히 감지해내는 능력은 남성이 더 뛰어나다고 했다. 이는 진화론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자는 자신이 직접 잉태, 출산하기 때문에 자기가 낳은 아이의 유전자 중 절반은 자기 것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는 반면, 단순히 정자를 건네주는 남자의 입장에서는 내 아기인지를 확인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항상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못하는 것이라고 했다.

[사진출처=아이클릭아트]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