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빼미족, 아침형보다 건강에 더 나쁜 식사 한다

올빼미형 인간은 아침형 인간보다 더 건강에 좋지 않은 식사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핀란드 국립보건 및 복지연구소 연구팀이 학술지 ‘비만’에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올빼미형 인간은 설탕과 지방이 많은 음식을 아침형 인간보다 더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25~74세에 해당하는 1854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그들이 섭취하는 식단을 조사했다. 다음으로 생활패턴을 분석해 아침형 인간, 올빼미형 인간 두 집단으로 나눴다.

성별, 교육수준, 나이, 체질량지수, 흡연, 수면시간 등 개인에 따라 다른 요소를 통제했을 때, 아침형 인간과 올빼미형 인간이 섭취하는 총 칼로리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평일에 올빼미형 인간은 아침식사를 거의 하지 않았고, 첫 식사로는 설탕과 탄수화물, 지방 함량이 높지만 섬유질 함량은 낮은 음식을 먹는 경향이 있었다. 저녁 역시 아침형 인간에 비해 올빼미형 인간은 설탕과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을 더 많이 먹었다.

주말에는 식단 차이가 더 컸다. 올빼미형 인간은 식사 시간이 불규칙적이었으며 설탕과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을 평일보다 더 많이 먹었다. 과자를 먹는 비율도 아침형 인간에 비해 2배나 많았다.

연구팀은 “올빼미형 인간은 몸의 생체시계를 따르지 않는 성향을 보인다”며 “장기적으로 올빼미형 인간에서는 비만과 각종 대사 질환이 발병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권오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