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해도 살 잘 안 빠지는 이유

오랫동안 꾸준히 운동을 하지만 체중 감량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미국 건강 정보 매체 셰이프닷컴이 운동 효과를 내지 못하는 이유 4가지를 소개했다.

운동을 지나치게 많이 한다=새벽부터 일어나 운동을 해도 체중은 줄지 않을 수가 있다. 전문가들은 “운동을 하고 나서 기진맥진하고 근육이 아파 소파에 누워 하루 종일 있고 싶은 생각이 든다면 득보다 해가 더 많다”고 말한다.

즉 몸을 혹사시키면 역효과가 난다는 것이다. 무리한 운동은 체중이 늘었을 때와 마찬가지로 혈당과 관련된 문제를 일으키고, 면역력 약화와 불면증을 초래한다. 자신의 몸에 맞는 수준의 운동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한 가지 운동만 계속 한다=좋아하는 운동 한 가지만 해서는 원하는 몸매를 갖기 어렵다. 전문가들은 “운동을 다양하게 하라”고 조언한다.

달리기 같은 심폐지구력 향상 운동이나 같은 강도의 운동을 반복하다보면 정체기에 빠져 몸에 아무런 변화가 없다. 열량을 더 많이 소비하기 위해서는 근력과 유연성 운동을 포함해 여러 가지 다양한 운동을 해야 한다.

열량 소모가 많지 않다=전문가들은 “운동을 한다고 칼로리가 그렇게 빨리 소모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심장 박동 수에 대한 평가도 다를 수 있다. 연구결과, 손을 쓰는 운동은 발을 쓰는 운동에 비해 심장 박동 수는 높지만 그에 비례해 높은 열량을 소비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운동에 따른 소비 열량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4.8㎞를 뛰거나, 6.4㎞를 걷거나, 자전거 타기 16㎞를 해야 약 300칼로리를 태울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운동하고 나서 더 먹는다=연구에 따르면 운동을 시작한 사람들은 칼로리를 더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중 64㎏인 여성이 약 480칼로리를 소모하려면 시속 10㎞의 속도로 45분간 달리기를 해야 한다.

그런데 이것저것 간식을 먹다보면 열량은 500칼로리를 가볍게 넘는다. 체중 감량 목표를 무리하게 세워서는 안 된다. 몸에 맞는 체중 목표에 따라 적절한 섭취 칼로리 수준과 운동량을 맞춰야 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