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과는 다른 여성 심장마비 징후

심장마비 증상은 남녀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문가들은 “가슴에 코끼리가 앉아 있는 것 같은 심한 고통은 주로 남성에게 발생한다”고 말한다. 심장동맥 질환을 갖고 있는 여성 중 43%는 전혀 고통을 느끼지 않는다.

이렇게 증상이 불명확하기 때문에 여성들은 늦게 응급실을 찾게 된다. 심장마비 발생 3시간 이내에 치료를 받으면 생존율이 23%이지만, 1시간 이내에 받으면 50%로 증가한다. 미국의 건강, 의료 매체 프리벤션닷컴이 여성 심장마비를 조기에 알아챌 수 있는 신호 7가지를 소개했다.

땀 분비 증가=특별한 이유 없이 얼굴이 땀으로 흠뻑 적셔지고, 창백해지거나 잿빛으로 변한다.

메스꺼움과 어지럼증=심장마비 전에 여성은 소화불량을 겪거나 구토를 할 수 있다. 또한 금방 의식을 잃을 것 같은 증상을 느끼기도 한다.

숨 가쁨=약 58%의 여성이 숨을 헐떡이거나 호흡을 가다듬기 어려워 대화를 이어갈 수 없다고 호소했다.

불면증=거의 절반 정도의 여성이 심장마비가 오기 몇 주 전부터 잠들기 어렵거나 밤중에 잠에서 깨어난다.

불안감=많은 여성들이 절박한 파국의 느낌이나 공포를 겪는다. 의사들은 여성들이 왜 불안감을 겪는지 이해하지 못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는 몸이 당신에게 보내는 주의신호이므로 본능에 따라야 한다”고 말한다.

극도의 피로=심장마비 발생 며칠 전이나 심지어 몇 주 전에 70%의 여성은 몸이 쇠약해지고 독감 증상과 비슷한 탈진을 겪는다. 이러한 극심한 피로로 저녁식사 준비를 할 수 없거나 노트북 컴퓨터 조차 들지 못할 수도 있다.

가벼운 통증= 여성은 남성보다 통증을 덜 느끼지만 고통은 가슴부위에 국한되지 않는다. 흉골(복장뼈)이나 등 윗부분, 어깨, 목, 턱 등에 압박감이나 통증을 느낄 수 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