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낮추는 간단한 방법 3가지

최근 일본에 이어 미국의 의학계에서 60세 이상에서 고혈압 진단 기준을 완화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국 건강, 의료 매체 헬스데이뉴스 보도에 따르면 기존 혈압 140이상에서 150 이상일 때 고혈압이라는 것이다.

일본과 미국에서 고혈압 기준을 완화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고혈압을 치료하는 이유는 뇌와 심장 합병증을 막기 위한 것이다. 그런데 최고 혈압이 150이 넘는 환자는 혈압 약을 썼을 때 그 예방 효과가 확실히 나타난다.

하지만 최고 혈압이 140에서 150 사이의 환자들은 약을 써도 그 예방 효과가 불확실하다는 것이다. 게다가 60세 이상은 여러 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약이 서로 충돌해서 부작용을 겪기에 십상이라는 것이다. 또 미국에서는 혈압 약값이 비싸다는 것도 이유로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지만 이런 기준 변경은 앞으로 좀 더 지켜봐야 할 필요가 있다.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는 고혈압은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어느 순간 뇌와 심장, 신장 등에 치명적인 질병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고혈압 환자가 아니더라도 평소 혈압이 높은 사람들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짠 음식을 줄이고 다이어트를 하는 등의 일반적인 방법 외에 혈압을 낮출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없을까. 미국 건강, 의료 매체 ‘프리벤션닷컴이 손쉽게 혈압을 낮출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소개했다.

느리게 심호흡하기=연구에 따르면 15분 동안 3~4번 심호흡을 한 사람들의 혈압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느 곳에서건 하루에 2분 정도만 느리게 그러나 깊게 숨을 들어 마시고 내쉬기를 해보자. 이렇게 하면 혈압이 떨어질 뿐 아니라 중추신경계에도 아주 좋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됐다.

악력 운동하기=몸 전체를 움직이지 않고 근육을 자극하는 방법으로 등척 성 운동이라는 게 있다. 이런 등척 성 운동을 손잡이 형 훈련 기구를 가지고 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등척 악력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임상결과 1주일에 3일 씩 12~15분 동안 훈련 기구를 손으로 꽉 쥐었다 푸는 동작을 2분 동안 하고 잠깐 휴식한 뒤 다시 하는 운동을 하면 혈압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명상=과학적으로 명상이 왜 혈압을 떨어뜨리는 지는 증명되지 않았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눈을 감고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하는 초월 명상법이 아주 효과적이다.

[vfedorchenko/shutterstock]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