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도…비타민 미네랄 결핍 증상

비타민이나 미네랄(광물질)이 부족하면 건강에 이상 증상이 생긴다. 비타민이나 미네랄 결핍 증상이 나타나면 우선 의사와 상담한 뒤 알맞은 보충제와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 미국 폭스뉴스가 비타민, 미네랄이 결핍되면 나타나 징후 4가지를 소개했다.

모발이 잘 부서진다=모발 건강은 영양소 결핍을 알려주는 지표가 된다. 단백질이나 철분이 부족하면 머리카락이 건조하고 잘 부서진다. 철분 섭취를 늘리면 모낭(털집)의 성장을 자극하는 데 키위가 좋은 식품으로 꼽힌다. 이 과일에는 철분 흡수를 돕는 비타민C와 E가 풍부하다.

설사가 계속된다=음식을 잘못 먹으면 설사 등의 배탈이 날 수 있다. 하지만 설사가 잦고 계속된다면 신체가 영양소를 함유하지 못한다는 신호일 수 있다. 차와 물을 자주 마시면 이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술과 탄산음료, 기름진 음식을 피하는 것이다.

골절이 잦다=뼈가 약하다는 것은 칼슘 섭취가 적다는 징후다. 신체가 뼈에서 칼슘을 빼내 혈액 속으로 보내는 작용을 할 때 칼슘이 보충되지 않으면 골다공증과 같은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케일의 사촌 격 채소인 콜라드 그린은 유제품보다 칼슘 섭취가 더 용이한 식품으로 꼽힌다.

고혈압이 발생한다=고혈압은 흡연이나 과도한 소금(나트륨) 섭취, 비만, 스트레스, 노화 등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여기에 칼륨 부족도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칼륨은 혈관을 이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미네랄이다. 아침식사 때 바나나를 먹고, 점심 때 중간크기의 감자 한 개를 먹으면 칼륨을 적절하게 섭취할 수 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