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어있는 상태서 수면의 질 예측한다

깨어있는 상태에서 수면의 질을 예측하는 새로운 검사법이 개발됐다. 이 방법은 밤새 잠든 상태에서 이뤄지는 기존의 방법과 달리, 수면 전 단 5분간의 검사만으로 수면의 질을 예측할 수 있어, 향후 수면 모니터링 ․ 치료 등에 활발히 이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대병원은 의공학과 박광석, 정신건강의학과 정도언, 이유진 교수 연구팀은 수면 전 자율신경계의 작용을 확인해 수면효율을 예측하는 검사법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연구팀은 수면 전 자율신경계의 활동이 수면효율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고 판단하고 수면 전 교감신경이 활성화 됐을 경우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가정했다. 즉, 연구팀은 수면 전 자율신경계의 작용을 확인하면 실제 수면 중 수면효율을 예측할 수 있다고 봤다.

가설의 검증을 위해, 연구팀은 A4용지 얇기의 필름타입 압전센서(생체신호 등을 계측하기 쉬운 전기신호로 변환)를 침대 매트리스에 설치한 후 60명의 대상자를 안정된 상태로 5분간 누워있게 했다. 그리고 압전센서로 심폐신호(심장박동, 호흡 등)를 측정한 후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수면효율을 비교 예측했다.

그 결과, 예측된 수면효율은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확인된 수면효율과 단 2%의 오차만을 가졌다. 수면효율은 수면의 질을 평가하는 가장 보편적인 지표로 잠자리에 누워있는 시간과 실제 수면을 취한 시간 간의 비율로 계산한다.

박광석 교수는 “개발된 방법은 가정환경에서 수면효율을 장기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수면효율의 변화는 여러 신체적, 정신적 건강 상태를 반영한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수면의 질 평가뿐 아니라 건강상태 평가 및 관리에도 이 연구가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내용은 국제 학술지인 ‘Chronobiology International’의 온라인판 최근호에 게재했다.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