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한 겨울…활력 주는 식품 5가지

겨울철에는 일조량이 적고, 추운 날씨 때문에 바깥 외출을 자제하면서 우울한 기분에 빠져들기 쉽다. 또 연말연시에는 각종 모임 참석 등으로 스트레스도 많이 받게 된다. 이와 관련해 미국의 ‘야후닷컴’이 가라앉은 마음을 활기차게 해줄 음식을 소개했다.

버섯=버섯에는 비타민B 계열의 니아신과 리보플라빈이 풍부하다. 이 성분들은 기분을 업 시켜줄 수 있다.

또 비타민D도 들어있어 겨울철 햇빛에 덜 노출됨에 따라 부족해지는 비타민D를 보충할 수 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우울증에 걸린다는 많은 연구가 있다.

호두=호두는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다. 바로 이 오메가-3 지방산이 기분전환에 기여할 수 있는 성분이다.

또한 호두는 수면에도 도움이 된다. 영양저널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호두에는 잠을 유도하는 물질인 멜라토닌이 들어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감귤류=오렌지와 자몽은 겨울이 제철인 과일이고, 비타민C와 엽산의 보고이다. 비타민C가 부족할 경우 피로감과 우울증을 경험할 수 있다. 하루에 1~2개의 감귤류 과일을 먹는 것이 좋다.

잎 색깔이 짙은 채소=시금치와 케일, 근대 같은 채소는 겨울철에 함유 영양소가 피크에 달하게 된다. 영양 전문가인 젤라나 몽미니 박사에 따르면 이들 채소들은 칼륨과 마그네슘, 칼슘 성분이 풍부하다.

이에 따라 수면 사이클을 유지시켜주고 피로한 근육을 회복시켜주며 스트레스 호르몬을 정상화시켜준다. 인체의 이런 사항들은 기분을 좋은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조건이다. 이 채소들을 샐러드 형태로 만들어 먹거나 올리브오일에 살짝 데쳐 먹으면 좋다.

검은 콩=엽산 결핍은 우울증과 관련이 있고 항우울제 약을 복용하더라도 효과를 반감시킨다. 이런 맥락에서 겨울에는 채소와 함께 엽산과 섬유소가 풍부한 검은 콩을 먹는 것이 건강을 위해 좋은 선택이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