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안 들리는 내 귀, 원인은?

일상생활을 하다가 갑자기 소리가 안 들린다면 어떨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황하기 십상이다. 돌발성 난청이라 불리는 이 질환은 생각보다 현대인들에게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질환 중 하나이다.

고려대병원에 따르면 1년에 10만 명 당 20-30명이 돌발성 난청으로 진단되며, 50-60대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최근에는 각종 스트레스로 인해 20~40대 젊은 층에서도 흔하게 발생한다.

보통 난청은 달팽이관의 청각 기능이 저하되거나 상실된 상태를 말하는데, 즉 소리가 잘 안 들리거나 아예 소리가 안 들리는 것을 말한다. 반면 돌발성 난청의 특징은 갑자기 소리가 안들리는 것인데 2-3일 내에 한쪽 귀에 발생하며, 이명이나 귀 안이 꽉 찬 느낌, 혹은 현기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이럴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해 청력 검사를 해봐야 한다. 구체적으로 돌발성 난청은 순음청력검사에서 3개 이상의 연속된 주파수에서 30데시벨 이상의 감각신경성난청이 3일 이내에 발생했을 때 진단된다.

돌발성 난청의 원인은 확실하게 알 수 없으나, 의료계에서는 바이러스 감염이나 혈관장애, 외상이나 이독성 약물, 청신경종양, 갑작스러운 소음의 노출 등이 그 원인으로 꼽고 있다.

치료를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휴식과 안정을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돌발성난청이 진단되면 청력 회복을 돕기 위해 고용량의 스테로이드 요법을 시행한다. 또한, 정기적인 청력 검사를 통해 청력의 변화를 관찰하며, 추가로 혈액순환개선제 복용이나 고실 내 스테로이드 주사요법을 고려할 수 있다.

고려대 구로병원 이비인후과 김신혜 교수는 “돌발성 난청 환자는 대부분 2주 이내에 청력이 원 상태로 돌아오지만, 그렇지 않은 환자들도 있다”며 “초기 진단과 함께 적절한 치료가 청력 회복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하고 돌발성 난청이 의심되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해야한다”고 조언했다.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