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1~2시간 꿀잠, 수면부족 충분히 벌충

바쁜 일상 속에 주중에 잠을 충분히 못잔 사람들은 주말에 몰아서 잠을 자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주말에 너무 많이 자는 것보다는 평소보다 1~2시간 더 자는 것만으로도 수면부족으로 일어날 수 있는 정신적, 육체적 부작용을 대체로 해결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의과대학 연구팀은 평균 30세 성인 142명에게 주중 5일 동안 오전4~8시까지만 자도록 했다. 그리고 주말에 부족한 잠을 보충하도록 했다. 비교를 위해 또 다른 17명에게는 매일 밤 10시간씩 자도록 했다.

예상대로 고질적으로 잠이 부족한 사람들은 충분히 잠을 잔 사람들보다 뇌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부주의한 행동을 보이는 비율이 높았다. 집중력, 판단력, 각성상태 등 두뇌 활동과 육체적 반응이 떨어졌다.

잠이 부족한 사람들의 면역체계는 약해졌고 감염에 대한 저항력도 떨어졌다. 하지만 실험 참가자들이 주말에 부족한 잠을 보충하자 뇌 기능이 향상되면서 부족한 잠으로 일어난 건강상의 문제를 해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의 데이비드 딘지스 박사는 “고질적인 수면부족 후에 주말 아침에 한두 시간 더 자는 것은 정신적 육체적 각성을 회복하는 데 진짜 이익이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수면부족인 사람이 주말에 몰아서 10시간 이상 자더라도 집중력, 반응속도, 피로감 등이 주중에 제대로 잔 사람에 비해서는 떨어졌다”고 설명했다.

수면 전문가들에 따르면 가장 적정한 수면시간은 7시간이다. 미국 웨스트버지니아대학교의 아눕 상커 박사는 “수면이 부족하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다”며 “수면시간은 7시간이 가장 좋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런 내용은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등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