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안 좋으면,. “심장병, 당뇨병, 폐렴 위험 높다”

잇몸은 온몸의 건강과 직결돼 있다. 잇몸이 좋지 않으면 심장병, 당뇨병, 폐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신체 건강을 위해서는 잇몸 질환 예방에 신경 써야 하는 이유다. 잇몸 건강을 해치는 요인은 세균 감염에 의한 치주질환이다. 치아 주위 조직에 생기는 병으로 충치와 함께 치아 상실의 가장 큰 원인중 하나다.

치주질환은 입안의 염증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세균이 혈액을 타고 온몸으로 이동하므로 다른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고혈압, 당뇨병, 뇌졸중, 동맥경화증, 심장병 등의 우려가 높은 사람은 치주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심혈관질환 = 협심증, 동맥경화증, 심근경색증 등의 심혈관 질환은 치주질환과 상관관계가 매우 높다. 치주질환을 가진 환자들은 심혈관 질환에 걸릴 위험이 정상인보다 25% 더 높고 25-49세의 청장년층 남성에서는 70%나 더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강동경희대치과병원에 따르면 입안의 세균이 혈액을 통해 이동하면서 혈관 내벽에 상처를 내거나 혈전 형성에 관여할 수 있다. 이 혈전이 관상동맥을 막으면 심근경색이, 뇌혈관을 막으면 뇌졸중이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심장에 문제가 있거나 혈압이 높은 사람은 정기적으로 치주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당뇨병, 폐질환 =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정상인 보다 치주질환에 걸릴 확률이 3배나 높고, 특히 혈당이 잘 조절되지 않는 당뇨병 환자는 치조골 파괴 속도가 정상인 보다 3-4배 더 빠르게 진행된다. 또 치주질환이 있으면 당뇨병 환자의 혈당이 잘 조절되지 않는다. 치주질환이 심하면 혈당을 증가시킬 수 있다. 당뇨병이 있다면 치주질환이 생기지 않도록 평소에 적절한 예방과 관리가 필요하다. 치주질환 세균이 기관지와 폐를 감염시킬 수도 있다. 치주질환이 있으면 폐렴 발생률은 4.2배, 폐쇄성 폐질환에 걸릴 위험은 1.5배정도 증가한다.

임신부, 피임약 복용 = 임신부는 호르몬 변화에 따라 잇몸이 구강 내 세균에 과민하게 반응해 잇몸 질환이 나타날 수 있다. 실제 임신부의 절반가량이 임신성 치은염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치주질환에 걸린 임신부의 경우 조산 및 저체중아 출산율이 2배 이상 증가 된다는 보고도 있다. 따라서 아기를 가질 계획이 있거나 임신부의 경우 치과 검진 및 치료를 받아야 한다. 임신 중기(4-6개월)에는 비교적 안전하게 치과치료를 받을 수 있으므로 통증이나 출혈을 무조건 참지 말고 치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다. 또 먹는 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도 임신부와 동일한 잇몸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치주질환 예방 = 치주질환의 원인은 치아 표면의 치태(플라그)다. 건강한 잇몸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일 칫솔질로 치태를 잘 제거해야 한다. 치아 표면에 치태가 남으면 딱딱해져 치석이 되기 때문이다. 이 치태와 치석 주위의 세균에 의해 염증이 생긴다. 염증이 깊어지면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치조골(잇몸뼈)이 녹아 치아와 잇몸 사이에 깊은 틈이 생기게 되고, 이 틈 사이로 세균들이 쌓이면서 염증은 더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전신 질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온몸 건강을 위해서는 평소 세심한 칫솔질과 정기적인 치과 진료로 치주질환을 예방해야 한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