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시간 이상 음악 들으면 “머리 너무 아파”

 

이어폰을 꼽고 스마트폰이나 MP3 같은 휴대장치를 이용해 너무 큰소리로 음악을 들으면 청력이 약해진다는 경고가 많다. 이와 관련해 날마다 한 시간 이상 음악을 듣는 10대는 그렇지 않은 10대보다 더 많은 두통을 호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일 뮌헨 대학교 연구팀은 13~17세 청소년 1025명의 미디어 사용 습관과 최근 6개월 사이 한 달에 한번 이상 두통을 겪은 적이 있는지 상관관계를 조사했다. 연구 참가자 가운데 489명이 두통을 겪고 있다고 답했고 536명은 그렇지 않았다.

연구대상 청소년의 90%는 매일 한 시간 이상 음악을 듣고 있었다. 전체의 85%가 컴퓨터를 사용했고 90%는 TV를 시청했다. 반면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청소년은 23%, 비디오게임을 이용하는 청소년은 25%였다.

연구팀은 “매일 1~2시간 음악을 듣는 청소년은 음악을 듣지 않는 청소년보다 두통을 겪을 위험이 1.8배 더 높았다”며 “그러나 휴대전화 사용, 컴퓨터 게임, TV시청은 두통과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러나 연구팀은 “음악을 항상 듣는 습관이 빈번한 두통의 직접 원인인지 확정할 수는 없었고 더 자세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 등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