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 빠지면 뇌도 활성화… 인지기능 향상

 

사랑에 빠지면 희열과 행복감을 느낄 뿐 아니라, 뇌의 지적 영역도 발달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성 전문 포털 속삭닷컴은 미국 시러큐스 대학교 스테파니 오르티그 교수팀이 사랑과 관련된 뇌의 반응을 분석한 결과를 인용해 이 같이 전했다.

연구팀이 기능성 자기공명 영상촬영(fMRI)을 찍어 연구한 논문을 모아 분석한 결과, 사람이 사랑에 빠지면 뇌 영역 중 12군데가 협력하여 도파민, 옥시토신, 아드레날린과 같은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화학물질을 방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사랑은 감정 표현, 은유 등과 같은 인지 기능도 향상시켰다. 엄마와 자녀 사이 같은 무조건적인 사랑을 하면 중뇌를 포함한 뇌의 여러 영역이 활성화 됐다. 쌍방 간의 열정적인 사랑은 보상과 관련된 부분과 인지기능 영역에 영향을 미쳤다.

오르티그 교수는 “사랑에 빠지면 ‘심장이 두근거린다’는 표현도 뇌의 일부분이 활성화되면서 심장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사랑에 빠지면 머리부터 발끝까지 신체의 전 기관이 복잡하게 연결 된다”면서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실연(失戀)한 사람들의 고통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결과는 ‘성의학 저널(Journal of Sexual Medicine)’에 게재됐다.

    김인숙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