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열반, 결막모반…맑은 눈 망치는 질환 3

 

맑은 눈은 여성의 매력 포인트 중 하나다. 이런 사실을 과학적으로 입증한 연구결과도 있다. 미국 메릴랜드대학 심리학과 로버트 프로바인 교수팀은 평균 나이가 20.6살인 남녀 대학생 208명에게 200장의 눈을 클로즈업 한 사진을 보여주고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다.

사진 가운데 절반은 흰자위가 하얗고, 건강한 보통 눈이었고, 나머지 절반은 흰자위가 여러 갈래로 충혈 된 눈이었다. 사람들은 어떤 경우든 충혈 된 눈은 하얀 눈과 비교했을 때 슬프거나, 피곤하거나, 건강하지 않게 보이며 매력적이지 않다고 여기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하얀 흰자위를 더 매력적으로 느끼는 것은 세계 공통으로 길고 윤기 나는 머리카락, 상처 없이 매끄러운 피부 등을 본능적으로 좋아하는 것과 마찬가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황사와 미세먼지가 섞인 바람이 자주 부는 봄이 오면서 눈 흰자(결막)를 위협하는 질병들이 많이 생기고 있다.

이런 질병들은 각막(검은자위)에 생기는 것과는 달리 시력이나 눈의 기능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미관상으로는 치명적이다. 눈 흰자에 쌀알이 툭 튀어 나온듯한 노란색 덩어리가 생기는 검열반은 대표적 결막 질병이다.

이 검열반은 자외선, 염증, 바람, 먼지가 원인이 되며 계속해서 안구 표면을 자극했을 때도 생길 수 있다. 검열반이 점점 부어오르고, 충혈이 되면서 염증까지 생길 수 있으니 빨리 치료받는 게 좋다.

피부에 점이 생기듯 눈 흰자에 검은 점이 생기는 결막모반은 멜라닌 세포가 과다하게 생성되어 생기는 질병이다. 특히 동양인에게 많이 나타나는 결막모반은 수술로 없앨 수 있다. 흰자가 부풀러 올라 물집이 잡히는 ‘결막부종’은 염증이 원인이다.

주로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걸렸을 때 눈을 자주 비비다가 결막부종으로 악화될 수 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먼저 치료해주는 게 좋은 예방책이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김진국 원장은 “눈 흰자에 발생하는 질병들은 대부분 가벼운 증상인 경우가 많으나 보기에 좋지 않고 심할 경우에는 각막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