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건, 안 빨고 4번만 써도 세균 수백만 번식

 

한두 번 사용한 수건을 곧바로 세탁바구니에 넣는 사람도 있지만 수건걸이에 걸어두고 며칠씩 사용하는 사람도 있다. 속옷은 매일 갈아입고 세탁하면서 수건은 이렇게 며칠씩 두고 써도 되는 걸까.

며칠씩 사용하는 수건의 가장 흔한 문제점은 세균성 피부감염이나 무좀이 옮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공용으로 쓰는 목욕탕이나 피트니스센터 샤워장에서 제법 흔하게 일어나는 일이다. 좀 더 은밀한 부위에 곰팡이 감염이 생기기도 한다.

최악의 상황까지 고려한다면 병원에 입원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 물론 이는 상당히 극단적이고 드문 상황이다. 미국 콜롬비아대학의료센터 임상미생물학과 수잔 휘티어 박사는 미국 건강지 ‘프리벤션’을 통해 “아무리 깨끗이 씻는다 해도 피부 박테리아가 수건으로 옮겨 붙는다”며 “박테리아의 양은 며칠 사이에 급격하게 불어난다”고 말했다.

또 “자신의 몸을 닦은 수건은 박테리아가 번식한다 해도 대체로 건강에 해가 되는 수준은 아니다. 하지만 MRSA(대부분의 항생제에 내성이 강한 악성 세균)와 같은 병원성 세균이 몸에 붙어있다면 상황이 다르다”고 했다.

이어 “건강한 사람의 10%에서 MRSA와 같은 세균이 발견되는데 만약 피부에 상처가 있거나 건조해 갈라진 상태라면 세균이 체내로 침투할 수 있다”며 “1%도 안 되는 희박한 상황이긴 하지만 이 세균이 몸속으로 들어가 혈액으로 침투하면 병원에 가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우리 몸에는 다양한 균들이 살고 있는데 이는 ‘정상적인 피부 상재균’으로, 병원성 세균과 싸워 감염병을 막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지나치게 자주 샤워하는 것도 건강에 유익하지 않다. 과도한 세정은 상재균의 자정작용을 막아 병원성 세균의 감염 기회를 높인다.

평소 청결한 생활을 유지하고 수건도 자주 세탁하는데, 무좀을 비롯한 곰팡이 감염이 생겼다면 이땐 욕실 바닥을 의심해볼 수 있다. 특히 대중탕처럼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이용하는 공간의 바닥은 세균이 많기 때문에 집에 귀가한 뒤 다시 한 번 발을 씻어주는 것이 안전하다.

수건은 4번 가량 사용하면 수백만 마리의 박테리아가 번식한다. 기껏 깨끗이 씻은 손을 이런 수건으로 닦으면 다시 박테리아로 뒤덮이는 꼴이 된다는 의미다. 따라서 수건은 항상 자주 세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