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스트레스 역사, 머리카락은 알고 있다

코르티솔 분비량을 통해 추적

머리카락을 통해 과거 일정기간 스트레스를 얼마나 받아왔는지 정확히 알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는 심장병 발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번 방법을 이용하면 심장병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캐나다 웨스턴온타리오대학교 연구팀은 한 달에 1㎝ 정도 자라는 머리카락을 자라는 속도를 고려해 조사하고자 하는 기간에 맞게 표본을 채취해 스트레스의 역사를 추적했다. 그 결과, 머리카락을 통해 과거 일정기간 얼마만한 강도의 스트레스를 받았는지 알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령 6㎝의 머리카락에는 최근 6개월 동안 어떤 강도의 스트레스를 어떻게 받았는지 정확히 추적해 낸 것이다. 연구팀은 “원래 스트레스를 얼마나 많이 받고 있는지 알아보려고 혈청, 오줌, 침 등으로 측정했으나 이런 방법은 그 순간의 스트레스 정도만 알 수 있었다”며 “머리카락을 이용한 측정 방법은 머리카락 길이만 섬세하게 조절하면 장기적으로 스트레스를 어떤 식으로 받았는지 알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또 다양한 원인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분비되는 코르티솔은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이번 발견은 심장병 예방에도 응용할 수 있다. 이런 내용은 미국 과학논문 소개사이트 유레칼러트 등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