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마시고 운동하면 지구력 증가

평균 24.2% 높아져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 알약만큼 운동선수들의 지구력을 향상시켜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조지아대학교 연구팀은 순수 카페인의 운동 효과에 대한 연구는 많지만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 커피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는 점을 감안해 커피에 대한 9가지 연구결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커피를 마시고 자전거를 타거나 달리기를 하는 등 운동을 한 사람들은 지구력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5가지 연구결과에서 커피를 마시지 않은 사람에 비해 커피를 마신 사람은 지구력이 평균 24.2% 높아진 것으로 밝혀졌다.

또 3가지 연구결과에서는 커피가 운동선수들의 힘들다고 느끼는 운동 자각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몬 히긴스 연구원은 “이번 연구결과 운동선수가 지구력 향상을 위해 카페인 알약을 먹는 것만큼 커피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그는 “단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 양이 다르기 때문에 커피를 마실 때 주의가 필요하다”며 “운동선수들이 커피를 마실 때는 스포츠 영양사의 도움을 받는 게 좋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스포츠 영양 및 운동 대사 국제 저널(The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s Nutrition and Exercise Metabolism)’에 실렸으며 UPI통신이 보도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