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없는 우울증, 뇌종양 때문일 수도…

수술 후 증상 없어져

50세가 넘는 사람에게 이유가 잘 설명되지 않는 우울 증상이 갑자기 생기면 뇌를 검사해보는 게 좋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프랑스 노르망디 캉 대학교 연구팀은 54세의 한 프랑스 여성의 사례에서 잘 설명되지 않은 우울증이 뇌종양과 관련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전에 우울 증상이 전혀 없던 이 여성에게 최근 갑자기 일상생활에 무관심해지고 의사결정이 어렵고 집중력과 활력이 떨어지고, 잠을 잘 자지 못하는 등 우울 증상이 나타났다.

처음에 이 여성은 항불안제 치료를 받는 등 우울 증상과 관련된 치료를 받았으나 효과가 전혀 없었고 일상생활에 대한 흥미 상실과 함께 자살 충동을 보였다. 그런데 마지막으로 뇌 검사를 한 결과, 뇌수막종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뇌수막종은 뇌를 둘러싸고 있는 지주막 세포에서 기원하는 종양을 말한다. 수술을 받고 회복한 이 여성은 우울증 증상도 한 달 내에 말끔히 사라졌다. 이전의 연구들에서 뇌 전전두엽이 우울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의 소피 도리코르 박사는 “우울증 환자들의 임상적인 독특한 요소들을 추적하기 위해 뇌 영상 촬영을 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통해 뇌종양을 조기에 진단하고 우울증 환자들의 기능적이고 필수적인 예후도 개선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프랑스 여성의 사례는 ‘영국의학저널(BMJ)’에 보고됐으며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