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네… 식후 3시간이면 허리에 지방 축적

 

혈액 타고 허리로 이동

식품 속의 지방이 분해된 뒤 허리에 도달해 축적되는 데는 불과 3~4시간밖에 걸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자들이 지금껏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빠른 속도다. 특히 저녁에 먹는 음식이 허리에 잘 쌓이는 것으로 드러났다.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연구팀은 자원자들에게 음식을 먹게 하고 지방의 이동경로를 추적했다. 그 결과, 지방은 식후 한 시간 만에 장에서 작은 방울로 분해돼 혈류 속에 편입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후 3,4시간이면 허리의 지방조직에 붙잡혀 세포 속에 저장됐다.

아침에 먹은 지방은 소량만 이 같은 경로를 따르는 반면, 저녁에 섭취한 것은 거의 절반이 축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원인은 호르몬의 변화 때문에 허리에서 혈액 속의 지방 방울을 붙잡는 효율이 높아지는 데 있다.

저녁에 지방 30g을 섭취하면 허리 주변에 티스푼 2~3개 분량의 지방이 축적된다. 이렇게 축적된 지방 세포는 근육이 운동을 할 때 에너지원으로 우선 공급된다. 즉 저장은 단기적이다.

하지만 과식을 계속하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연구팀의 프레드릭 카르피 교수는 “이 경우 허리 주변의 지방은 엉덩이와 허벅지로 이동해 장기 저장된다”고 말했다. 이 같은 내용은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등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