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스트레스, 병가보다 회사에서 풀어야

 

주위에서 도움 주면 회복 빨라

회사원들은 가정보다는 직장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을 수가 있다. 때문에 직장에서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면 일터를 떠나 휴가를 신청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이와는 상반되는 연구결과가 있다. 회사에 나가지 않기보다는 직장 내에서 상사나 동료가 감정적인 도움을 주거나 적절한 지원을 해주는 것이 컨디션을 회복하는 데 더 나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스라엘 하이파대학교 연구팀이 중국의 제조업체 근로자 241명을 관찰한 결과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증상을 겪은 근로자는 감독자가 일을 경감시켜 주거나 스트레스 관리법 안내 등 적절한 지원을 해주면 병가를 내는 경우가 크게 줄어들었다.

또한 병가를 내는 경우에 비해 스트레스로부터의 회복 속도도 빨랐다. 상사뿐만 아니라 근로자가 스트레스를 느끼기 시작할 때 동료 직원이 적절한 지원을 해주면 병가로 이어지는 것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팀의 마이클 바이론 교수는 “직장 내 스트레스로 인해 두통이나 위통, 피로증상을 겪을 때 이에 대한 처방은 일을 떠나 휴식을 취하는 방식이 일반화돼 있는 현실과는 다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메디컬뉴스투데이 등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