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형 인간이 능률적? 저녁형이 집중력 강해

집중력 더 오래 유지해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아침 형 인간은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고 먹기 때문에 오전 시간에 활동적인 면을 보인다. 수면리듬이 규칙적이고 사회생활에 전진적이고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확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밤늦게까지 활동을 하는 저녁 형 인간은 아침식사를 거의 먹지 않고 수면리듬이 불규칙해 약간의 건강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오전보다는 오후에 몸 상태가 양호하며 밤을 새도 큰 무리가 없어 예술 계통의 일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 편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게 아침 형 인간이 더 능률적으로 알려졌지만, 밤을 새워 오랫동안 힘든 일을 하는 데는 올빼미 형 저녁 인간이 더 우수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벨기에 리에주 대학교 연구팀은 아침 형과 저녁 형 사람으로 구성된 실험 참여자들에게 이틀 밤 동안 쉬지 않고 집중력이 요구되는 일을 시키면서 뇌 활동 양상을 관찰했다. 그 결과, 아침 형 인간은 일을 시작한 지 10시간이 지나자 피로를 느끼며 잠을 자고 싶어 했다.

당연히 집중력과 관련된 뇌 부위 활동이 줄어들면서 업무 속도도 느려졌다. 반면 저녁 형 인간은 원래 ‘잠이 올 때까지는 자지 않기’ 때문에 집중력을 더 오래 유지하면서 더 오랫동안 일할 수 있었다.

연구팀의 필리프 페이그눅스 박사는 “이런 양상은 각 개인이 자신의 직업을 결정하는 데 참고 사항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잠이 오는 것은 24시간 주기의 생체시계 때문이고, 뇌가 자라고 알려 주는데도 자지 않으면 피로를 심하게 느끼게 된다”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 과학전문 사이트 라이브사이언스 등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