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으면 암 잘 안 걸린다? 키와 여성 건강

크면 심장, 정신력 튼튼해

키와 여성 건강 간에는 상관관계가 몇 가지 있다. 하지만 키가 얼마나 돼야 건강에 완벽하게 좋은지는 분명하지 않다. 키가 크면 몇 가지 건강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줄어들지만 반면에 다른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미국의 건강, 의료 정보 사이트 ‘프리벤션닷컴’이 키가 말해주는 여성 건강에 대해 보도했다.

|작은 키가 좋은 경우|

암 발생 위험이 비교적 낮다=미국 알버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의 제프리 카바트 박사는 “악성 흑색종과 갑상샘, 콩팥, 유방, 대장에 생기는 암은 키와 큰 연관성이 있다”고 말한다. 카바트 박사는 “연구를 통해 키가 5피트10인치(약 178㎝)인 여성은 5피트2인치(약 158㎝)인 여성에 비해 이런 암에 걸릴 위험이 30~4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는 “키가 큰 여성은 신체기간이 더 크고 더 많은 세포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암으로 발전하는 변이가 일어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라며 “또한 키에 영향을 주는 호르몬이나 성장 인자가 암 발생 위험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혈전이 생길 위험이 낮다=신장이 158㎝ 정도이고 적정 몸무게를 유지하고 있다면 혈전(피떡)이 생길 가능성이 3배나 낮다. 노르웨이 트롬소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키 큰 여성의 경우 혈액이 심장으로부터 더 먼 거리까지 퍼 올려 져야 하기 때문에 혈류가 감소하고 뇌졸중을 일으키는 혈전이 생길 위험이 커진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키는 줄일 수가 없기 때문에 몸무게를 줄이면 혈전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90세까지 건강하게 장수할 가능성이 더 크다=알버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 연구팀에 의하면 장수와 관련된 유전자 중 하나는 작은 키와 연관이 돼 있다. 연구팀은 이런 유전자 변이가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가 작동하는 것을 지연시킴으로써 수명을 연장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큰 키가 좋은 경우|

심장이 더 안전하다=최근 영국에서 나온 연구에 따르면 키가 5피트8인치(약 173㎝)인 여성은 5피트3인치(약 160㎝)인 여성에 비해 심장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28%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남녀 성별에 상관없이 키가 2.5인치(약 6.4㎝) 더 크면 심장질환 위험이 14% 줄어든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심장 전문의인 다니엘 뮤노즈 박사는 “키가 크면 심장 보호 효과가 어느 정도 있다”며 “그렇다고 담배를 피우거나 정크푸드를 마음 놓고 먹어도 된다는 뜻은 아니다”라고 말한다. 연구에 의하면 작은 키와 연관된 유전자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증가시킬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정신력이 튼튼하게 유지된다=영국 에든버러 의과대학 연구팀에 의하면 키가 5피트7인치(약 170㎝)인 여성은 5피트1인치(약 155㎝)인 여성에 비해 치매로 인해 사망할 가능성이 50%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자들은 어린 시절의 질환이나 스트레스, 부실한 영양 등 키를 작게 하는 데 작용한 원인들이 유전학보다는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임신과 출산이 비교적 수월하다=뉴욕 시립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키가 5피트6인치(약 168㎝)인 임신부는 5피트2인치(약 158㎝)인 임신부에 비해 임신성 당뇨병에 걸린 가능성이 18~59%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그 이유는 명확하지 않지만 키와 관련된 유전자가 내당능(glucose tolerance)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