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안 크는 우리 아이, 혹시 척추측만증?

 

성장장애 일으켜

청소년들의 신체적 성장을 방해하는 질환 중 하나가 척추측만증이다. 척추, 관절 전문병원을 찾는 청소년들은 척추 부분에 문제가 생긴 경우가 많다. 대개는 나쁜 자세로 장시간 공부를 하거나 컴퓨터 게임에 몰두해서 생길 수 있다.

청소년 중 똑바로 선 상태에서 척추 뼈가 한쪽으로 10도 이상 휘었다면 척추측만증을 의심해 봐야 한다. 척추측만증은 공부를 한창 시작하는 중학생 시기를 전후해서 50% 정도 더 발생 빈도가 높고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의 발병 빈도가 높은 편이다.

척추측만증은 증상이 발생해도 뚜렷한 통증이 거의 없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늦어져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기 쉽다. 하지만 치료시기가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성장기에 키가 자라지 않는 등 성장장애가 생길 수 있다.

여기에 허리 통증이 심해지고 디스크나 심폐기능의 저하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발생시킬 있어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척추측만증은 정면에서 보았을 때 골반 위에 반듯하게 놓여있어야 할 척추가 마디마디 회전하여 틀어져 S자 혹은 C자 모양으로 휘어지는 것이다.

바른 자세로 서 있을 때 좌우 어깨 높이가 비대칭적이거나 어깨뼈의 한쪽이 더 튀어나와 있거나 허리를 자주 삐끗하며 골반이나 다리에 자주 통증이 있는 경우 척추측만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용인분당예스병원의 이정훈 원장은 “부모가 학생들의 체형 변화에도 관심을 가져야 하고, 키가 자라지 않는다면 자가진단법 등을 통해 1차적으로 진단을 해보고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