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왔나 ‘심쿵’…. 알고 보니 테니스 엘보!

 

운동요법으로 치료 가능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계절이다. 특히 스포츠 마니아들은 봄을 손꼽아 기다려 왔을 것이다. 테니스의 경우 봄날에 즐기기에 가장 좋은 운동중 하나이다.

그런데 테니스를 비롯해 운동을 많이 하다보면 걸리기 쉬운 질환이 있다. 테니스엘보가 바로 그것이다. 일반적으로 테니스를 즐기는 사람에게 잘 생겨 붙여진 병명이지만 꼭 테니스를 치는 사람에게만 생기는 것도 아니고 격렬한 운동과 상관없이 생기기도 한다.

테니스 엘보에 가장 쉽게 노출되는 환자들은 30~50대의 여성, 특히 가정주부와 같이 팔과 팔목을 많이 쓰는 사람에게 생긴다. 작은 충격을 지속적으로 받아 팔꿈치의 바깥쪽 튀어나온 뼈에 염증이 생겨 만성적인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테니스 엘보의 증상은 누르면 그 부위에 통증이 있으며, 물체와 접촉하거나 손목을 뒤로 젖힐 때 통증이 발생해 통증이 손으로 내려가거나 위쪽으로 올라가서 어깨통증을 유발시키기도 한다. 이 같은 증상으로 인해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젓가락질을 할 때, 머리를 감을 때, 창문을 여닫거나 병마개를 따는 동작에서도 통증을 느껴 일상생활에도 많은 불편을 초래한다.

또한 손에 쥐는 힘이 약해져 50대 이상의 장년, 노년층에서는 뇌졸중이 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생길 때도 있다. 심한 경우에는 세수 할 때 팔을 들어 올리지도 못하며 체중감소, 우울증, 식욕저하 등이 동반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테니스 엘보의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은 팔꿈치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가급적 해당 팔의 사용을 자제하며 특히 팔을 사용해 돌리기, 비틀기 등의 팔꿈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동작을 피하는 것이 좋다.

이 후 통증이 줄어들면 팔의 근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운동을 통해 해당 부위를 강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 용인분당 예스병원의 양형섭 원장은 “테니스 엘보 증상은 대부분 팔을 무리하게 사용하여 생기는 질환이기 때문에 적게 사용하면서 운동요법 등을 통해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며 “통증이 줄어들고 무리를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2, 30분 정도 손과 팔의 근력과 지구력,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운동을 함께 해주면 치료기간을 줄일 수 있다” 고 말했다.

그는 “손바닥 위에 테니스공을 올리고 쥐었다 놓는 동작을 반복하거나, 손바닥을 위로 향한 상태에서 아령을 잡고 손목을 구부렸다 폈다 하는 동작을 천천히 2, 30회 반복해주면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