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은 걱정? 임신중 생선 많이 먹어도 태아 무해

오메가-3 지방산 효과

수은 노출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임신 중에 생선을 많이 먹어도 아기에게는 전혀 해롭지 않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로체스터대학교 공중보건학과 에드윈 반 비즌가르덴 교수팀은 아프리카 동부 세이셸 섬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30년간의 추적 연구결과, 평균 미국 여성보다 훨씬 많은 생선을 먹는 섬 주민 여성들에게서 태어난 아기들에게서 발달상의 문제가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반 비즌가르덴 교수는 “세이셸 섬 주민 여성들은 1주일에 12회 이상 생선을 먹는 데 이를 통해 미국 여성보다 평균 10배나 많은 수은에 노출된다”며 “하지만 수은 노출과 아이들의 성장 발달에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생선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수은으로 인한 잠재적 독성작용으로부터 뇌를 보호하는 것으로 추정했다. 연구팀은 수은과 관련된 발달상의 문제가 오메가-3 수치는 낮은 대신 오메가-6 수치가 높은 여성에게서 태어난 아이들에게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오메가-6 지방산은 짐승과 조류의 고기나 조리용 기름과 연관이 있다. 반 비즌가르덴 교수는 “오메가-3가 수은의 해로운 작용을 막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특히 오메가-3는 언어 발달과 의사소통 능력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 임상 영양학 저널(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실렸으며, 헬스데이뉴스가 보도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