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로리 2배 소모 ‘이 방법’으로 걸어라 / ‘눈물의 여왕’ 해인 살린 뇌 초음파 수술 선구자 / 한국유나이티드제약, ADC 항암제 개발 나선다

“걷기로 살 빼려면”…칼로리 2배 소모 ‘이 방법’으로 걸어라자세히 보기‘눈물의 여왕’ 해인 살린 뇌 초음파 수술 선구자신경외과 전문의 장진우 교수는 아무도 걷지 않은 눈 밭 위를 수없이 걸어온 의사다.28세 피부 가진 40대 억만장자…늙지 않으려 매일 ‘이것’ 먹어, 뭐길래?억만장자의 회춘 프로젝트로 유명한 브라이언 존슨(46세)이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허용치의 10분의 1 농도도 장내 미생물 병들게 하고 장벽 훼손

“설탕보다 1만 배 달아” 껌의 ‘이것’…장 미생물 병들게 한다

아스파탐 대체제로 개발된 인공감미료 네오탐(성분명 E961)이 장내 미생물을 병들게 해 장 건강을 해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24일(현지시간) 《프론티어 영양학(Frontiers in Nutrition)》에 발표된 영국과 방글라데시 연구진의 논문을 토대로 영국 가디언이 보도한 내용이다. 네오탐은 지난해 세계보건기구(WHO)의 발암물질 지정으로 논란이…

단백질·발효식품·과일...미리 준비해 쌀, 파스타 등과 함께 곁들이면 수월

“매일 김치를?” 몸매 관리위해 먹는다는 3가지 식품, 뭐길래

미국의 건강 관리 전문가가 몸매 유지와 건강을 위해 매일 빠뜨리지 않고 먹는 음식으로 단백질, 과일 등과 함께 발효식품 김치를 꼽아 눈길을 끈다. 최근 미국 일간 뉴욕포스트는 제나 리조가 몸매를 유지하고 건강을 챙기는 식단을 소개했다. 제나는 집에 항상 △단백질 △발효식품 △과일을 구비해둔다. 약 6년간 건강 관리 코치로 활동하고 있는 그는 “평소…

여성은 갱년기가 전환점... 65세 이후 고혈압, 남성보다 많아져

“뇌혈관 망가진 여성 너무 많아”…가장 좋은 식습관은?

대한뇌졸중학회가 25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뇌졸중(뇌경색-뇌출혈) 환자들은 혈관 위험인자 유병률이 높았다. 고혈압 67.9%, 고지혈증(이상지질혈증) 42.5%, 당뇨병 34.3%, 흡연 21.9%, 심장세동(심장이 가늘게 떨림) 20% 순이다. 평소 이런 위험인자를 적극 관리해야 생명을 위협하고 몸의 마비 등이 남을 수 있는 뇌졸중…

서울대·세브란스 오는 30일 진료 휴진...서울성모병원은 아직 미결정

‘빅5’ 중 4곳 주 1회 휴진 결정… “의대 교수들 번아웃 우려”

서울 '빅5'병원 중 4곳(서울대·세브란스·서울아산·삼성서울병원)이 일주일에 한 번 외래진료·수술을 휴진하기로 결정했다. 의대 증원이 촉발한 전공의 사직이 장기화되며, 현장에 남은 의대 교수들의 피로도가 한계에 봉착하면서 나온 정책이다. 25일 의료계에 따르면 연세대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오는 30일 하루 외래 진료와 수술을 전면…

“필수접종백신 국산화 한층 속도 낼 것”

LG화학, 유바이오로직스와 백일해 원액 위탁 계약

LG화학이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영아용 혼합백신 개발에 속도를 내기 위해 유바이오로직스와 손을 잡는다. LG화학은 6가 혼합백신 'LR20062'의 핵심 항원인 '정제 백일해' 원액 생산을 유바이오로직스에 위탁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LR20062는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소아마비, 뇌수막염, B형간염 등 6개…

서울시, 2단계 조성사업 마무리

서울바이오허브 글로벌센터 개소…홍릉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 순항

서울시의 '홍릉 바이오·의료 클러스터' 조성 작업이 순항 중이다. 25일 서울시는 서울 동대문구 회기동에 소재한 '서울바이오허브 글로벌센터'를 개소했다. 해당 센터는 서울바이오허브 내 테니스장 부지(연면적 1만4711㎡)에 지하 2층~지상 7층 규모로 조성했다. 입주공간은 48실로, 공용실험실 7실과 공동업무(코워킹) 공간, 회의·휴게실 등을 갖췄다.…

스페인 마요르카 공항에서 한 여성 자판기 커피 마시고 쇼크...벌레가 득실한 채 나와, 가족은 공항 상대로 소송

“자판기커피서 ‘이것’ 나와”…마시고 죽을뻔 한 女, 무슨 일?

스페인 섬 마요르카 공항에서 한 여성이 자판기 커피를 마신 후 병원에 실려가는 일이 발생했다.  그가 꺼내 마신 커피는 알고보니 벌레로 가득 차 있었고 여성은 아나필락시스 쇼크(알레르기성 과민반응)를 일으켜 잠시 목숨을 건 사투를 벌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영국 일간 데이리메일이 스페인 매체 울티마 호라 최근 보도를 인용해 전한 내용에 따르면 21세의…

올해는 일정상 조정 불가능...특위서 '장기 수급 논의' 촉구

복지부 “의대증원, 2025학년도 ‘빼고’ 논의 가능”

보건복지부가 올해 의대 증원분을 제외하곤 의료계와 대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25일 보건복지부는 같은 날 조선일보가 보도한 '2026학년도 입시부터 의대 증원 재논의가 가능하다'는 제목의 기사에 대한 보도설명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복지부는 "정부는 의료계가 합리적·과학적 근거에 따라 통일된 안을 제시하면 언제든 논의할 수 있다는 의견을 누차 밝힌…

[부음] 방신원 대화제약 상무 장인

전종구 씨 별세, 방신원 대화제약 상무 장인상 △빈소: 서울적십자병원 장례식장 특실1호 △발인: 2024년 4월 26일 (금) 오전 11시 △장지: 서울시립승화원 △연락처: 02-2002-8444(장례식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