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처 몰랐던 근육의 뜻밖의 진실 9

 

근육은 생뚱맞지만작은 연관이 있습니다. 근육을 칭하는 영어 단어머슬(muscle)’ 작은 쥐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라틴어머스큘러스(musculus)’에서 유래됐기 때문입니다. 피부 아래 일부 근육이 마치 작은 쥐처럼 움직인다고 해서 붙은 명칭입니다. 이처럼 근육은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생소한 상식들을 담고 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우리 몸엔 얼마나 많은 근육이 있을까?

달리기, 물건 들기부터 음식 소화하기, 숨쉬기, 심지어 몸에 닭살이 돋는 일까지 모두 근육이 있을 가능합니다. 우리 몸에 있는 600 이상의 근육들이 이에 관여합니다. 모든 근육을 갖추고 있어야 인간으로서 있는 다양한 신체 활동과 기능을 유지할 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근육은 체중의 퍼센트를 차지할까?

대략 30~45% 적정한 비율입니다. 탄탄한 몸을 가진 남성의 체중은 45% 근육과 15% , 15% 지방 등으로 이뤄집니다. 여성은 근육 30%, 12%, 지방 30% 정도가 적당하다. 나머지 체중의 25% 다른 장기들의 무게로 구성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어떤 근육이 가장 열심히 일할까?

우리 몸에서 가장 부지런한 근육은 심장 근육입니다. 심근은 무거운 물건을 드는 등의 신체 활동에 직접 사용되진 않지만, 전신이 제각각 역할을 하는데 끊임없이 기여합니다. 우리가 엄마의 자궁에 있을 때부터 생명을 다할 때까지 몸의 이곳저곳으로 혈류가 흐르도록 만드는 펌프질을 하며 없이 일한다는 . 미국심장학회에 의하면 나트륨 과잉 섭취는 심장의 펌프질을 방해하므로 소금을 과하게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근육이 없는 부위는 어디?

손가락뼈에는 근육이 없습니다. 부분에는 손바닥과 손목의 근육을 잡아주는 힘줄만이 존재합니다. 손가락 근육으로 흔히 착각하기 쉬운 부분이 바로 힘줄들입니다. 매일 키보드를 치고 가방을 들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도 손가락이 울퉁불퉁 변하지 않는 이유는 이처럼 근육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우리 몸에서 가장 작은 근육은?

근육이 없는 부위가 있다면 우리 몸에서 가장 작은 근육이 존재하는 부위도 있습니다. 중이(가운데귀) 있는 등골(몸에서 제일 작은 ) 연결된 등골근이다. 등골근은 귀를 통해 시끄러운 소리가 들어왔을 등골이 요동치는 것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근육입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찡그릴 vs. 웃을 , 근육 사용량은?

얼굴을 찌푸릴 때가 웃을 때보다 극적인 표정 변화가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래서 근육도 많이 쓰일 것이란 오해가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론 얼굴을 찡그릴 11개의 근육이, 웃을 12개의 근육이 쓰인다. 미국의학협회에 의하면 안면 근육을 부지런히 움직이면 근육이 단단해지면서 젊은 얼굴을 유지할 있습니다. 미소가 대표적인 안면 운동법이므로, 자주 웃으며 얼굴 근육을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근육 형성에 도움을 주는 음식은?

근육맨 뽀빠이가 시금치를 좋아하는 것은 단지 만화 설정이 아닙니다. 실제로 시금치는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에 철분이 이런 역할을 한다. 철분은 혈류를 통해 근육으로 산소를 공급하는데, 이로 인해 근육의 피로가 줄어듭니다. 근육의 피로도가 감소하면 열심히 운동할 있는 힘이 생깁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근육도 뇌처럼 기억할 있다고?

근육도 기억할 있는 능력이 있다. 이를근육 기억(muscle memory)’이라고 칭합니다. 보다 일반적으로는체화된다는 표현을 씁니다. 과학자들에 의하면 운동으로 근육이 형성될 세포핵이 함께 늘어납니다. 세포핵은 한동안 근육을 쓰지 않을 때도 그대로 머물러 있다가, 다시 운동을 시작할 근력 회복을 돕습니다. 이를 두고 근육이 기억 능력을 가졌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는 동안에도 근육이 튼튼해진다?

근육을 강하게 만드는 원동력은 운동이지만 잠을 자는 동안 강화됩니다. 수면 사이클 깊은 수면에 빠질 우리 몸은 운동으로 손상을 입은 근육 조직들을 회복시킵니다. 과정에서 근육이 강해집니다. 운동 근육이 제대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이 동반돼야 하는 이유입니다.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